[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중국과 인도 시장의 침체로 전 세계 승용차 판매량은 올해 5.6% 감소했다.
하지만 한국 자동차업체들은 미국과 유럽연합(EU) 시장에서 선방하며 점유율이 올랐다.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거 발간한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EU, 중국, 인도, 멕시코, 브라질, 러시아 등 주요 7개 시장에서 올해 들어 9월 말까지 승용차 판매가 지난해 동기 대비 5.6% 감소했다.
감소폭은 2분기 –4.9%에서 3분기 –5.5%로 커졌다.
미국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픽업 판매 호조로 –1.1%에 그쳤고 EU도 전기차 판매 호조로 –1.6%를 나타내며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
중국과 인도는 경기 둔화와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11.5%와 –16.4%를 기록했고 멕시코는 –7.4%, 러시아는 –2.0%였다.
반면 한국 브랜드는 미국과 EU에서 SUV와 전기차 투입으로 효과를 보이면서 점유율이 지난해 1~3분기 7.3%에서 같은 기간 7.5%로 상승했다.
미국 시장에선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 등이 잘 팔려 점유율이 7.4%에서 7.7%로 올랐다. EU에서 소형 세단과 전기차 SUV가 좋은 반응을 보이며 판매가 나홀로 증가하며 6.6%에서 6.8% 상승했다.
유럽과 일본계 브랜드는 중국에서 비교적 선전하며 세계 시장 점유율이 올랐다. 유럽계는 31.4%에서 32.6%로, 일본계는 25.2%에서 25.7%가 됐따.
미국계는 중국 판매가 20% 이상 줄면서 점유율이 19.3%에 머물렀다. 중국계는 내수시장 위조로 19.5% 줄면서 점유율이 14.7%에서 12.5%로 내려앉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각국은 3분기에 미래차 사업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R&D) 지원과 다양한 내수 활성활 방안을 내놨다.
미국은 자율주행차 산업 선도를 위해 7개 주에 있는 대학과 연국기관에 6000만달러(약 700억원)를 지원했고 독일은 수소모빌리티 구축을 위해 자국 산업계에 2350만유로(약 306억원)를 지원했다.
또한 전기차 보조금 확대(독일), 주요 대도시 자동차 구매제한 정책 완화(중국), 자동차 통합간접세 인하(인도), 신차구매 지원(러시아) 등도 내놨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세계 자동차 판매가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비교적 큰 감소세"라며 "자동차 내수가 경기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연말 종료 예정인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와 노후 경유차 교체 지원을 계속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국내는 주간 연속 2교대제, 주 52시간 제약과 전환배치 시 노조와의 사전협의 등으로 팰리세이드, 셀토스, 코나·니로 전기차 일부 신차 고객 대기가 늘어나고 있다"며 "모델 간, 공장 간 유연한 생산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