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정의선,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미래 신기술 협력 논의
현대차그룹 경영진, SK이노베이션 서산 공장 방문해 최태원 회장 등과 만나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 공유하고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충 방안 논의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SK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이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기술 및 미래 신기술 분야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사장, 김걸 기획조정실 사장, 서보신 상품담장 사장, 박정국 현대모비스 사장 등은 7일 충남 서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을 방문했다.
최태원 SK 회장,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장동현 SK(주) 사장,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대표 등 SK 경영진이 이들을 맞았다.
최 회장과 정 수석부회장 등 양 사 경영진은 SK이노베이션 등이 개발하고 있는 ▲고에너지밀도, 급속충전, 리튬-메탈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과 ▲전력반도체와 경량 신소재, 배터리 대여·교환 등 서비스 플랫폼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SK 주유소와 충전소 공간을 활용해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력으로 양 그룹은 물론 한국 경제에도 새로운 힘이 될 것”이라며 “힘과 지혜를 모아 코로나19가 가져올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높여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SK 내에서 배터리 사업을 초기 기획단계부터 지원해온 최재원 수석부회장도 양 사 간 협력을 통한 시너지와 기업가치 제고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SK이노베이션 서산 공장 내 니로 전기차에 공급하는 배터리 셀 조립라인을 둘러봤다. 2012년 준공한 서산 공자응ㄴ 연 4.7GWh 규모의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라인을 갖췄다.
현대차그룹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와 기아차의 니로, 쏘울 EV 등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가 2021년 양산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1차 배터리 공급사로 SK이노베이션을 선정하고, 최상의 성능 확보를 위해 협업 중이다.
E-GMP 기반의 현대·기아차 전기차에 탑재되는 SK이노베이션 제품은 성능이 대폭 향상된 차세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로, 전기차 전용 모델의 특장점들과 결합돼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양 사는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매체인 EV 세일즈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 1분기 총 2만4116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 테슬라,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폭스바겐그룹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는 2015년까지 총 44종의 친환경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이 넘는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56만 대를 판매해 수소전기차 포함 세계 3위권 업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아차는 전기차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는 2026년 전기차 50만 대(중국 제외)를 판매할 계획이다.
SK 관계자는 "오늘 회동은 그동안 전기차·배터리 사업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온 양 사가 차세대 배터리 등 다양한 신기술 영역에서 협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이번 방문은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 및 신기술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수석부회장은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주)LG 대표이사 등과 만나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