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인사이트] 최상림 중앙대 교수, 한미약품 ‘한미수필문학상’ 대상 수상...外
■ 최상림 중앙대 교수, 한미약품 ‘한미수필문학상’ 대상 수상
의료계 대표 문학상 ‘한미수필문학상’에 '유방암 환자의 군가'를 출품한 중앙대광명병원 영상의학과 최상림 교수가 대상을 수상했다.
한미약품은 지난 5일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 2층 파크홀에서 ‘제22회 한미수필문학상’ 시상식을 열고 14명의 수상자에게 상패와 상금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 상금은 대상 1000만원, 우수상 3명 각 500만원, 장려상 10명 각 300만원이다.
한미수필문학상은 환자와 의사 사이 신뢰 형성을 목적으로 한미약품과 ‘청년의사’ 신문이 2001년 제정한 의료계 대표 문학상이다. 대상 수상자는 ‘한국산문’을 통해 정식 수필 작가로 등단하게 된다. 심사는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성석제 소설가(심사위원장)와 장강명 소설가, 박혜진 문학평론가가 맡았다.
올해 한미수필문학상에는 치열하면서도 숭고한 의료 현장에서 의사가 직접 겪은 다양한 이야기들을 풀어낸 126편의 작품이 응모해 9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심사위원단은 “올해 한미수필문학상에 응모된 126편의 글을 읽으며 환자와 보호자, 의사라는 삼각의 결속체 안에서 의사들이 겪는 고민과 갈등, 깨달음과 부끄러움, 다짐과 반성을 섬세한 렌즈로 들여다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의료 현장에서 겪는 의료진들만의 특별한 경험과 정서가 담긴 수필을 통해 환자와 의사가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자는 취지로 꾸준히 이 문학상을 후원하고 있다”며 “한미수필문학상이 의료계를 대표하는 순수 문학 행사로 더욱 탄탄히 자리매김하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상]
<유방암 환자의 군가> 최상림 중앙대광명병원 영상의학과 임상조교수
[우수상]
<마지막 재회> 이도홍 의정부마스터플러스병원 원장
<애기, 엄마> 이수영 화순전남대병원 대장항문외과 부교수
<말 한마디의 무게> 정다정 경북대병원 이비인후과 조교수
[장려상]
<죽음을 맞이하는 의사라는 직업> 김연수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뽀뽀를 하재요”> 김기경 샘물호스피스병원
<철심 의사 분투기> 문성호 인제대 해운대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부교수
<내 어린 고양이 유자> 박진선 해븐리병원 내과 과장
<폐경 有感> 박천숙 하단 미래아이여성병원 산부인과
<구멍뚫린 날> 박희철 닥터박의원
<아기가 향수를 먹었어요> 유은혜 웰케어클리닉
<의사 생활하면서 정신이 번쩍 든 순간> 유정주 순천향대부천병원 소화기내과 조교수
<너의 가족이 되어 줄게> 이신애 서울대병원 외상외과 진료교수
<어떤 인연> 이영준 삼성이영준비뇨기과의원
■ 유비케어, 국내 최초 의약품 통계 데이터 원인분석 솔루션 출시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기업 유비케어가 국내 제약사를 대상으로 의약품 통계 데이터 원인분석 솔루션인 ‘UBIST Analytics’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UBIST Analytics는 원외처방 의약품의 통계 결과값에 대해 심층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러한 서비스가 국내에 출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사용자 입장에서 자사는 물론 경쟁사 제품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뉴스, 고시 등 국내 다양한 종합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데이터를 손쉽게 도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다.
이번 신제품은 ▲ATC, 성분, 브랜드, 약품 등 단위 별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 ▲월, 분기, 반기 등 기간 별 데이터 분석 ▲뉴스, 고시, 임상, 특허, 학회 등 총 5종 종합 정보 기반 필터링 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사용자 별 커스텀 시장을 구성하는 고급 분석, 즐겨찾기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기능이 들어있다.
이상경 유비케어 대표이사는 “이번 ‘UBIST Analytics’ 출시로 유비케어가 보유한 헬스케어 빅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기존의 주요 고객인 제약사 내 시장조사팀을 비롯해 마케팅, 연구개발, 영업지원 등 광범위한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유비케어는 첨단 머신러닝 기술과 고도화된 통계 분석 기법을 적용해 분석 편의성이 혁신적으로 개선된 신규 분석 플랫폼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 동아제약, 어린이 소화정장제 ‘베나치오키즈’ 출시
동아제약은 어린이를 위한 생약 성분 소화정장제 ‘베나치오키즈’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베나치오키즈는 일반의약품 소화제 ‘베나치오’의 어린이용 제품이다. 이 제품은 창출·육계·건강·진피·회향·현호색·감초 등의 생약 성분 함유로 위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빠르게 개선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어린이 배앓이에 자주 동반되는 설사, 묽은 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오매(매실을 훈증한 생약 성분)와 아선약 성분이 함유 됐다.
베나치오키즈는 딸기향과 복숭아향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소비자는 아이들의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베나치오키즈는 스틱 파우치 형태로 복용이 편리하고 보관과 휴대가 용이하다. 패키지 디자인은 동아제약의 어린이 브랜드 캐릭터 ‘판디’를 적용해 친숙함을 더했다.
1갑에는 10ml 스틱형 파우치(만 5세~8세 기준 1회 복용량)가 총 6포 담겨있다. 만 1세 이상 복용이 가능하며, 1일 3회 복용하면 된다.
박수민 동아제약 베나치오 브랜드 담당자는 “베나치오키즈는 부모의 마음을 담아 출시한 어린이 전용 소화정장제다”며 ”소화불량과 함께 배앓이에 동반되는 정장, 묽은 변,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