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신한은행, KT와 '2023 UNIQUERS' 사내벤처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4개팀 선발...外

2023-08-14     오현주 기자

■ 신한은행, KT와 '2023 UNIQUERS' 사내벤처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4개팀 선발

신한은행은 지난 11일 서울시 마포구 소재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에서 KT와 함께 혁신적 아이디어의 발굴 및 사업화를 추진하는 사내 벤처 프로그램 '2023 UNIQUERS(유니커즈) DEMO-DAY' 행사를 개최하고 혁신적 신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한 4개 우수팀을 최종 선발했다고 14일 밝혔다.

'2023 UNIQUERS'는 신한은행과 KT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의 일환으로 2022년부터 함께 진행하는 사내벤처·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으로써 업의 경계를 넘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디지털 패러다임을 구축할 역량 있는 리더를 육성하고자 기획된 공동프로젝트다.

양사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핀테크, 커머스, 플랫폼, AI, ESG 등 분야에걸쳐 약 300여건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수했으며 서류심사와 인터뷰 심사를 거쳐 우수 아이디어를 제출한 9개 팀을 1차적으로 선정했다. 

이후 양사는 선발된 9개 팀을 대상으로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외부 액셀러레이터 전문가와 멘토링을 통해 5주간 사업 고도화 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9개팀이 그동안 고도화 시킨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했으며 양사 및 외부 전문가들이 심사를 거쳐 최종 신한은행 2팀, KT 2팀을 사내 스타트업 육성팀으로 선정했다.  

신한은행 대상은 셀링 더 비즈니스팀(소상공인 양수도 계약 대행), 최우수상은 반려동물을 부탁해팀(반려동물 의료중개 플랫폼), KT 대상은 기가젠트팀(Gig Economy 대상 가명정보 처리 활용한 제2의 신분 보증), 최우수상은 블루헤븐팀(수분해장을 이용한 이동형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신한은행은 최종 선발한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해 ▲각 팀들에게 사업화 예산 1억원 ▲잡오프(Job-Off) 기간 최대 1년 ▲신한 익스페이스 사무공간 등 사업 고도화 과정을 지원하고 최종심사를 통해 독립 분사 또는 사내 사업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서 작년 공모전에서 '미술 작가 추천 및 정보제공 플랫폼' 아이디어를 통해 선발된 신한은행 사내벤처 육성 팀은 약 1년간 인큐베이팅 과정을 거쳐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고객을 위해 안전하고 편안한 은행을 만들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TV를 이용해 화상상담으로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신한홈뱅크를 출시하고 생체정보 중 얼굴 인증을 통한 출금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혁신적 아이디어들이 사업화로 이어져 금융과 통신업의 경계를 넘는 새로운 서비스로 탄생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한만의 방식으로 혁신을 이어가며 '고객 가치'를 높이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태극기 바르게 그리기 SNS 캠페인' 시행

신한은행은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태극기 바르게 그리기 SNS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MZ로 대표되는 2030 고객들에게 광복절과 태극기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8월 25일까지 태극기를 자유로운 방법으로 직접 그린 후 인증샷을 찍어 해시태그 #광복절, #태극기사랑, #신한과함께나라사랑 중 하나 이상과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면 된다. 업로드와 함께 캠페인에는 자동으로 응모되며 신한은행은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치킨쿠폰(100명), 스타벅스 커피쿠폰(200명) 등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이번 캠페인을 맞아 태극기의 의미를 널리 알리고 2030 세대와 고객들의 애국심 고취에 이바지하고자 특별한 콘텐츠도 제작했다. 해당 콘텐츠는 신한금융그룹 공식 캐릭터 '신한프렌즈' 인스타그램 계정과 신한은행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콘텐츠는 신한프렌즈의 쏠 캐릭터가 태극기를 직접 그리는 모습과 함께 태극기에 담긴 의미, 태극기를 바르게 그리는 방법 등을 짧은 영상으로 소개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우리나라 MZ 세대들이 직접 태극기를 그려보고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 하도록 독려해 태극기에 대한 애정과 애국심을 상기 시키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고객들이 직접 그린 태극기 인증샷이 인스타그램에 널리 확산되고 많은 분들이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하나금융그룹 청라 그룹헤드쿼터, 혁신적 사무공간과 친환경 디자인으로 미래를 선도한다

청라

하나금융그룹은 인천 청라에 조성중인 하나드림타운 내 그룹헤드쿼터 디자인이 중국에서 개최된 디자인 혁신 어워드인 '2022-2023 9th CREDAWARD(China Real Estate&Design Award)'에서 'Future Project' 부문 1위(Gold)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2021년과 2022년 유럽 및 미주의 글로벌 건축 디자인상 4관왕 달성에 이어 아시아에서 개최된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달성함으로써 청라 그룹헤드쿼터의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인 공간 디자인의 우수성을 입증한 쾌거다.

청라 그룹헤드쿼터의 디자인은 2021년 2월 300여개의 경쟁작을 제치고 ▲아시아 최초로 미국의 글로벌 건축설계사 NBBJ가 선정하는 '올해의 최우수 프로젝트'상을 수상했다. 이어 12월에는 ▲홍콩에서 열린 'MIPIM Asia Awards 2021'에서 미준공 분야 1위인 ‘Gold’ 수상 ▲미국 Interior Design 주관 'Best of Year Awards 2021' 미준공 비주거부문 1위인 'Winner'에 선정됐다. 

또한 지난해 10월에는 ▲미국 경영 전문지인 패스트 컴퍼니가 주최하는 '디자인 혁신상(Innovation by Design Awards)'에서도 Workplace Design부문 1위(Winner)에 선정되는 등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건축 디자인 어워드에서 4관왕을 달성한 바 있다.

총 17개국 853개사가 참여한 이번 어워드에서는 저명한 학계 및 업계 심사위원들이 약 6개월간 프레젠테이션 심사 등을 통해 건축적 미학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사용자 경험 ▲경제적 효용성 등을 중심으로 총 10개 분야에서 최종 우승자(Gold)를 선정했다.

특히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이번 어워드를 통해 디자인의 혁신성을 넘어 사람·자연·환경이 어우러져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365일 개방된 친환경 복합 공간으로서 경제적 효용성과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세계적 권위의 건축 디자인상 4관왕에 이어 아시아에서 개최된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청라 그룹헤드쿼터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2025년 준공되는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그룹 임직원과 지역주민이 함께 공유하는 친환경 복합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의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2017년 통합데이터센터 완공, 2019년 하나글로벌캠퍼스 완공에 이은 하나드림타운 조성사업의 3단계 프로젝트로, 지하 7층, 지상 15층, 연면적 12만8474.80㎡(3만8864평) 규모의 유니크한 하나금융그룹의 오프라인 플랫폼이 될 예정이다.

■ 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상품 수익률 1위' 기념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디폴트옵션 상품 수익률 1위 달성을 기념하여 디폴트옵션 상품 가입고객 대상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디폴트옵션 제도는 가입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해 별도의 상품 운용지시를 하지 않으면 사전에 선택한 상품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되는 서비스로 지난 7월 12일 본격 시행되었다. 

지난달 19일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판매 중인 223개 디폴트옵션 상품 중 '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고위험 포트폴리오1' 상품이 6개월 수익률 14.16%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시현했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0월 10일까지 디폴트옵션 상품(저위험, 중위험, 고위험 포트폴리오)으로 100만원 이상 옵트인 매수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별도 응모 절차없이 100만원 이상 직접 매수 완료하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음료 교환권을 1000명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KB국민은행의 디폴트옵션 상품 별칭을 활용한 ▲알파드림상 ▲뿔려드림상 ▲모두드림상 경품도 21명에게 추가 증정한다.

추가 경품은 갤럭시Z플립5, 갤럭시Z폴드5, 갤럭시워치6 등 최신 전자기기와 4인 가족이 다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치킨 및 피자 상품권으로 구성된다. 특히 '모두드림상'은 치킨과 피자상품권,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이용권 전부를 가족여행 세트로 증정할 계획이다. 당첨자는 10월 24일 당행 홈페이지 및 스타뱅킹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디폴트옵션 상품 선택에 따라 은퇴 이후 노후준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이번 이벤트를 계기로 고객분들이 수익률이 우수한 당행 디폴트옵션 상품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직접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 KB국민은행, 2023 KB창작동화제 시상식 개최 및 창작동화집 발행

KB국민은행은 지난 10일 2023년 KB창작동화제 시상식을 개최하고 창작동화집 ‘동화는 내 친구(통권 제32호)’를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KB창작동화제는 참신하고 역량 있는 신인 동화 작가를 발굴하고자 KB국민은행이 매년 개최하는 동화 작품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264편의 작품이 접수됐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1명 포함 총 10편의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이날 열린 시상식에서는 10명의 수상자에게 총 3600만원의 창작장려금을 수여했다.

수상작은 KB창작동화집 ‘동화는 내 친구 제32호’로 제작되어, 전국 지역아동센터 및 건강다문화가족센터 등에 배부되고, 점자도서로도 제작해 시각장애인 도서관 등에도 전달된다.

‘동화는 내 친구’는 창작동화를 통해 미래 고객인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1992년부터 발행해 오고 있는 창작동화집이다. KB국민은행은 32년간 매년 ‘동화는 내 친구’를 발행하여 동화책이 필요한 곳에 무상으로 배부해 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응모해주신 참가자분들의 관심과 열정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KB창작동화집을 통해 어린이들이 책을 읽는 기쁨을 알아가고 꿈을 키우는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IBK 1st Lab' 5기 모집

IBK기업은행은 오픈 이노베이션 테스트베드 'IBK 1st Lab(퍼스트 랩) 5기'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IBK 1st Lab은 혁신 금융 서비스 개발을 위해 은행 외부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은행의 상품‧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등에 접목할 수 있는지 검증하고 테스트에 성공하면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검토하는 혁신 테스트베드다.

5기로 선발된 대상자는 IBK금융그룹과 협업 과제를 공동으로 발굴 및 수행할 예정이며 혁신기술과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개발지원금, 전용 협업공간, IT인프라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주요 선발분야는 ▲디지털 고객경험 혁신 ▲개인사업자 특화 서비스 ▲초개인화 서비스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AI 등이다.

IBK금융그룹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디지털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기업, 기관, 대학, 연구소, 개인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기간은 9월 8일까지로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거쳐 10월 말 대상자를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과 함께 가능성에 도전하고 끊임없이 혁신할 파트너를 찾고 있다"며 "앞으로도 핀테크 기업 등과 협업하며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마이데이터 기반 ‘대출관리’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이 금융기관 대출을 쉽고 편리하게 조회 및 관리 할 수 있는 ‘대출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대출관리’ 서비스는 ‘아이 원(i-ONE) 자산관리’ 가입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기반의 전 금융 대출정보를 분석해 상환일정 알림, 유형별 대출 현황, 상환계산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출현황에 따른 신용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대출상환 시 우선상환 대출도 추천해준다. 금년 하반기 중으로는 추가 대출한도를 분석해주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기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i-ONE 자산관리’ 가입고객은 당행 대출정보만으로도 대출관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타기관 대출이 있는 경우 마이데이터 연결 동의를 해야 조회 및 관리가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대출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i-ONE뱅크에서 신용부터 대출까지 한 번에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면 “앞으로도 서민금융대출을 비교해주는 서비스 등 고객들의 편리한 금융관리를 도와주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NH농협은행, 16일부터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

NH농협은행은 고객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자 오는 16일부터 모든 고객의 타행 자동이체 및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를 완전 면제 한다고 14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올 3월에도 대표 모바일 플랫폼인 NH올원뱅크를 통한 타행 이체 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한 데 이어 이번 자동이체 수수료까지 면제하며 금융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농협은행은 앞으로도 고객과의 상생금융을 실천하기 위하여 금융소비자 권익보호에 앞장서고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금융지원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우리금융, Woori Digital Academy 수료식 가져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1일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센터에서 'Woori Digital Academy' 3기 수료식과 함께 우수과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Woori Digital Academy는 숭실대학교과 함께하는 산학연계 교육과정으로 전사적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해 2021년부터 올해까지 3회에 걸쳐 총 455명의 디지털 전문인력을 양성해 왔다.

올해는 우리금융그룹 내 7개사 임직원 122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3월부터 18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Woori Digital Academy' 3기 과정은 참여 직원의 업무 특성을 우선 고려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UI·UX 등 모두 7개의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로젝트 결과 발표 등 실습 위주의 실무형 교육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지털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실무와 이론을 결합한 산학연계 과정 진행으로 임직원 디지털 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었다"며 "전문 과정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디지털 금융상품과 서비스 제공, 디지털 신사업 기획 등에 적극 활용하여 디지털 금융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