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트렌드] 하이트진로, 창립 100주년 맞아 환경정화 활동 확대 실행...外
[유통 트렌드] 하이트진로, 창립 100주년 맞아 환경정화 활동 확대 실행...外
  • 윤기범 기자 jhyoon3650@dailyenews.co.kr
  • 승인 2024.05.14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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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트진로, 창립 100주년 맞아 환경정화 활동 확대 실행

전북 완주군 만경강에서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앞줄 왼쪽 네번째), 유희태 완주군수(앞줄 왼쪽 다섯 번째) 등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만경강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했다.(사진=하이트진로)

지난 13일 하이트진로는 김인규 대표, 전주공장 및 전북권 임직원 40여명과 전북 완주군 유희태 군수가 참여한 가운데 전주공장 인근 만경강에서 'EM흙공 던지기 및 만들기' 등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환경정화 활동은 하이트진로가 진행해온 환경 복구 및 정화 활동에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추가로 계획한 '맑은 강, 하천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날 만경강 강물에 미리 제작한 EM흙공(유용한 미생물군 발효액과 황토를 반죽한 공) 3000개를 던졌다.

EM(Effective Microorganism)흙공은 일정기간 발효 후 강이나 하천에 투입하면 서서히 녹으면서 수질이 정화되고 악취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강과 하천의 생태계가 회복되면 대기 중 이산화탄소도 흡수해 줄일 수 있다. 

참석자들이 직접 EM흙공을 만드는 체험도 진행했다. 현장 제작한 EM흙공은 다음 환경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엠생명나눔운동에 기부했다.

또한 만경강 산책로 상에 환경보존 캠페인 현수막도 설치해 지역민들이 쓰레기 없는 만경강 만들기에 동참하도록 유도했다.

올해 전북 완주, 강원 홍천, 경기 이천에 위치한 맥주·소주 공장 인근 지역부터 EM흙공 던지기, 플로깅 등의 환경정화 활동을 실행한다. 이후 전국의 주요 강, 하천 대상으로 정화활동을 점진적으로 확대 실행할 계획이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하이트진로의 환경정화 활동에 대한 진심을 다한 실천이 사회에 선한 영향력으로 확산되길 바란다"며 "깨끗한 물을 만드는 활동 등 좋은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활동을 통해 100년 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아모레퍼시픽, 청소년 미의식 형성 위한 '밋 유어 뷰티' 캠페인 론칭

(사진=아모레퍼시픽)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이 다음세대재단,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청소년 미의식 함양을 위한 '밋 유어 뷰티(MEET YOUR BEAUTY)' 캠페인을 14일 론칭한다.

아모레퍼시픽의 신규 CSR 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획일적인 아름다움에 치우치지 않고 나다운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되었다. 소셜미디어의 일상화로 인해 청소년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는 환경이 조성되었지만 스스로를 드러내는 과정에서 무분별한 평가, 비교 등에 노출될 가능성 역시 커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밋 유어 뷰티 캠페인은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이원재 교수진과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연구를 시작으로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연, 교육 및 워크숍 프로그램을 차례로 진행한다. 

'MEET YOUR BEAUTY: 나다운 아름다움을 만나다'를 주제로 오는 5월 17일 아모레퍼시픽 본사 아모레홀에서 개최되는 세바시 강연회에서는 기초 연구를 진행한 이원재 교수가 '데이터에서 발견한 10대들의 아름다움 스토리'로 연구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가수 및 화가 솔비, 바디 포지티브 콘텐츠 제작자 박이슬, 청소년 창작자 나세은 등도 연사로 나서 나다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얻은 도전과 기쁨, 좌절 등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청소년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육과 워크숍도 준비되어 있다. 영화, 방송, 소셜미디어 등에 나타난 편향된 미의식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확산할 수 있는 프로젝트 교육(Project-Based Learning)과 드로잉, 랩, 미디어 아트 등 다양한 매체 기반의 창작 워크숍이 6월부터 10월까지 전국의 초중고 및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 시설 등에서 진행된다.

■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식품안전 사전예방 시스템 운영 등 다각도 노력 이어가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전경. (사진=오뚜기)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전경.(사진=오뚜기)

오뚜기가 식품안전의 날(5월 14일)을 맞아 소비자의 식품안전 인식 고취와 안전한 식품 공급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오뚜기는 식품안전과학연구소를 통해 식품 안전성 확보에 적극 나서며 국내 식품안전과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식품안전 사전 예방, 식품 분석기술 연구, 지속가능한 연구환경 구축 등 전문 분석기술과 최신 분석장비를 바탕으로 다양한 영역의 식품안전 검증과 연구를 진행하고 다양한 국내외 학회에 참여하는 등 분석기술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1983년 오뚜기 식품연구소 소속 분석 파트로 시작한 식품안전과학연구소는 2005년 식품안전센터로 승격, 지난해 1월 식품안전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연구소로 개편∙설립했다. 이어 같은 해 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기업부설연구소로 공식 인정받았다. 전문 분석기술과 최첨단 분석장비로 원료부터 생산, 유통 등 전 단계를 철저히 검증해 식품안전을 확보하고 영양 등에 대한 분석∙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선제적 식품안전 관리를 위한 식품안전관리 사전예방 시스템 운영을 통해 유해물질 안전성 및 신규 원료·신제품 규격 적합성 검증 등을 진행한다. 

우선 국내외(식품의약품안전처, 미국 FDA 등) 식품안전정보 데이터 수집 및 원료∙제품별 위해 항목 분류, 모니터링 계획을 수립하고 위해도 등급화를 토대로 안전성 검증을 실행한 후 분석 결과를 데이터화해 관련 부서에 공유, 관리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마련했다.

올해 5월 기준, 국내외 식품안전정보 수집 및 DB 활용은 11만8872건, 2023년 품질 및 안전성 검증은 2만527건에 달한다.

식품안전 관리를 위한 안전성 검증과 연구도 다양한 영역에서 진행하고 있다. 식품안전관리 및 연구분야로는 ▲유해물질 저감화 연구 ▲식품분석법 개선 연구 ▲잔류 오염물질 분석(잔류농약 등) ▲환경오염물질 분석(중금속, 방사능핵종 등) ▲식품성분 분석(영양성분, 미네랄, 비타민 등) ▲첨가물 분석(보존료, 위해색소 등) ▲식품사기 분석(이종원료 혼입판별, 색소 등) ▲미생물 분석(일반 미생물, 병원성 미생물) ▲유전자∙분자생물 분석(쌀 품종 검정, GMO, 바이러스 등) ▲비의도적 유해물질(독소, 지방산 유래 유해물질 등) 등이 있다. 

OEM 협력사 등 대상으로 식품안전 상생 아카데미도 개최해 식품안전역량 향상을 지원하며 국내 기준규격 개선에도 참여하는 등 국내 식품안전 발전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국내 향신료(Spice & Herb)의 잔류 농약 기준규격 설정이다. 2019년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가 국내 시행되면서 향신료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었지만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향신료의 국내 농약 기준규격을 식약처에 신청하여 현재까지 약 30여 개의 국내 기준규격을 설정하면서 국내에서 향신료를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게 했다.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분석 능력은 국제 기관을 통해서도 인정받으며 공신력을 확고히 했다.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분석기술력 평가 프로그램인 국제 식품분석 숙련도 평가(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서 15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작년에도 FAPAS 프로그램 중 화학 분석, 영양성분 분석, 미생물 분석, 생물학 분석 분야에서 총 12회, 15항목에 참가해 전 항목 모두 ±2.0 범위 내의 표준점수(Z-score)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오뚜기 관계자는 "식품안전과학연구소는 체계적인 사전예방 시스템을 통해 제품 안전성 제고는 물론 다양한 영역의 연구활동, 식품안전관리 역량 지원으로 식품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식품안전의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 국내 식품안전 수준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갤럴리아 백화점, 식물 큐레이션 브랜드 '심다' 팝업스토어 선보여

(사진=갤러리아)
(사진=갤러리아)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명품관에서 식물 큐레이션 브랜드 '심다(simda)' 팝업스토어를 19일까지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팝업은 '전통의 봄을 새롭게 알린다'는 콘셉트로 식물과 예술 작품을 함께 전시한다. 마스데발리아 레드 바론, 카틀레야 이사벨스톤 등 희귀한 서양 난초 식물 100여종과 이동재, 리언 작가의 작품을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대표 난초 식물로는 팔레놉시스 쉴러리아나가 있다. 원종 호접란 중 하나로 동남아시아에서 자생하는 난초다. 한 꽃대에 20~30송이의 꽃이 피는 귀한 난초로 꼽힌다. 잎 표면에 무늬가 있어 관상용으로 좋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향기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멕시코와 브라질에 서식하는 마스데발리아 레드 바론은 해발 2500~4000m의 안데스 산맥 고산지대에 주로 분포한다. 꽃잎처럼 생긴 화려한 꽃받침 조각은 붉은색, 자주색 등 색상이 다양하며 긴 꼬리가 달려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파피오페딜럼 델레나티, 막실라리아 황제 등 다양한 서양 난초 식물들을 선보인다.

식물과 어울리는 다양한 작품들도 전시 판매한다. 

이동재 작가는 역사적인 인물을 쌀이나 콩, 팥과 같은 곡물로 표현한 회화작업으로 유명하다. 최근엔 한지, 천연 염료 등 자연 친화적 재료를 활용한 작품과 캔버스, 사진 등을 해체해 재조합하는 작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전시에선 '리버스'라는 작품을 선보인다. 리버스는 자르기와 뒤집기를 통해 평면 캔버스를 조형화 한 것이 특징이다.

리언 작가는 빵에 물감을 묻혀 찍어내는 '빵으로부터' 시리즈로 주목받았다. 된장, 고추장, 간장 등 한국 고유의 장을 물감 대신 사용하는 실험적인 작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번 팝업에선 한지를 재료로 삼아 한국 전통기물을 재현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심다 팝업에서 개인의 취향과 생활 공간에 어울리는 식물 추천과 더불어 국내 작가 작품도 함께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 이랜드 뉴발란스, 2024 멤버스위크 '그레이 데이' 진행

(사진=이랜드)
(사진=이랜드)

이랜드월드에서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NEW BALANCE)가 2024 멤버스위크 '그레이 데이' 행사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멤버스위크는 뉴발란스가 매년 고객에게 풍성한 혜택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올해는 그레이 데이(Grey Days)를 메인 컨셉으로 브랜드를 상징하는 대표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그레이 데이는 뉴발란스를 대표하는 컬러 그레이를 중점으로 한 글로벌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 기간 동안 ▲액티브웨어(NB ATHLETIC CLUB) 컬렉션 ▲530 시리즈 ▲860v2 시리즈 ▲574 시리즈 ▲993시리즈 등 다양한 뉴발란스 인기 의류 및 신발 상품을 주차별로 소개한다.

이번 행사를 기념해 뉴발란스는 글로벌 앰버서더 아이유의 새로운 화보 캠페인을 공개하고 프로야구단 KT wiz와 콜라보한 그레이 데이 유니폼도 선보인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등급별 래플 이벤트, 등급 부스팅 혜택, 일정 금액 구매 고객 대상 사은품 증정, 쿠폰 증정 등 뉴발란스 멤버만을 위해 혜택도 만나볼 수 있다.

이랜드 뉴발란스 관계자는 "멤버스위크는 고객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매년 전개하는 브랜드 캠페인이다"며 "올해는 글로벌 캠페인 그레이 데이를 메인 컨셉으로 MADE라인 신발, KT wiz콜라보 의류 등 뉴발란스 대표 상품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바란다"라고 말했다.

■ 이랜드킴스클럽, 고물가에 '쓸어담는 실속채소' 매출 40% 성장

킴스클럽 강서점에서 고객들이 '쓸어담는 실속채소'를 고르고 있다. (사진=이랜드)
킴스클럽 강서점에서 고객들이 '쓸어담는 실속채소'를 고르고 있다. (사진=이랜드)

이랜드킴스클럽은 '쓸어담는 실속채소' 매출이 올해 1~4월 전년 대비 40% 성장했다고 14일 밝혔다.

쓸어담는 실속채소는 모양과 크기가 최상급 상품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신선도와 맛, 영양 등 품질면에서는 전혀 이상이 없는 정상 상품을 말한다.

채소는 날씨와 공급량 등에 따라 변화가 크고 저장성이 낮아 가격 변동성이 높다. 특히 올해는 채소 및 과일 작황이 부진해 신선 식품에 대한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더욱 큰 실정이다.

고물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5월 기준 이랜드킴스클럽의 쓸어담는 실속채소는 양파 300원, 감자 800원, 오이 800원, 당근 1000원, 느타리버섯 1팩 1200원 등으로 개당 1000원이 채 되지 않는 파격적인 채소 가격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쓸어담는 실속채소의 주 소비층은 합리적 가격의 식재료를 찾는 주부 고객이었다. 집밥 식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양파, 대파, 오이, 파프리카, 감자 등 15종의 채소를 매일 필요한 양만큼만 구매할 수 있어 합리적이라는 평가다.

또한 채소를 낱개로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해 환경을 위한 제로 웨이스트를 추구하는 고객의 마음까지 사로잡고 있다.

대형 마트의 채소는 통상 한 망, 그램 수 등 묶음 단위로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랜드킴스클럽은 고객을 위한 낱개 단위의 쓸어담는 실속채소를 통해 장바구니 물가 안정과 고객 만족을 함께 실현하고 있다.

이랜드킴스클럽 관계자는 "매일 필요한 만큼만 쉽게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도록 쓸어담는 실속채소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중 대비 최대 60% 이상 저렴한 가격의 농산물을 제공해 고객의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SPC 파리바게뜨, 스승의날 맞아 가정의 달 프로모션 진행

(사진=SPC)
(사진=SPC)

파리바게뜨가 스승의날을 맞아 시즌 한정 기획 제품을 선보이고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스승의날 맞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마련된 행사로, 15일까지 가정의 달 관련 제품 구매 시 최대 4000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가정의 달 시즌 케이크 구매 시 4000원 혜택을 제공하며 가정의 달 선물류 포함 2만원 이상 구매 시 3000원 혜택을 제공한다. 

결제 시 프로모션 쿠폰을 제시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쿠폰은 해피앱을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쿠폰 사용 시 통신사 및 제휴할인, 적립카드 등 다른 할인 쿠폰과 동시 사용 불가능하다.

대표 제품은 ▲베르가못 향의 얼그레이 시트에 복숭아 커스터드와 복숭아 과육, 홍차 가나슈 크림을 샌드해 얼그레이 향과 상큼한 복숭아의 조화로운 맛을 자랑하는 '피치 얼그레이 케이크' ▲촉촉한 초콜릿 시트에 라즈베리 크림을 샌드한 케이크 위에 고소한 버터크림으로 '영원한 사랑', '행복한 사랑'이라는 꽃말의 노란색, 핑크색 장미꽃 모양을 표현한 '한아름 꽃 바구니 케이크' ▲제주 지역의 최남단에서 자라는 향토 품종 청보리의 고소한 풍미를 담은 만월빵 피에 9시간 정성으로 만든 팥앙금, 쫄깃하고 향긋한 쑥떡을 넣어 보리와 쑥의 조화로운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제주 청보리 만월빵' ▲정성으로 구워낸 부드러운 만주 피에 1000번 이상 저어 완성한 고운 팥앙금을 빈틈없이 꽉 채운 '행복만주' 등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스승의날을 맞아 소중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파리바게뜨에서 풍성한 혜택과 함께 따뜻한 진심을 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윤기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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