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신한은행, 우버 택시와 가맹기사 금융솔루션 제공 업무협약 체결...外
[금융 레터] 신한은행, 우버 택시와 가맹기사 금융솔루션 제공 업무협약 체결...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7.25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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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은행, 우버 택시와 가맹기사 금융솔루션 제공 업무협약 체결

김광수 신한은행 고객솔루션그룹장(왼쪽)과 송진우 우버 택시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24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우버 택시와 '가맹 택시기사 금융솔루션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우버 택시(Uber Taxi)는 미국 우버(Uber)의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2021년부터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해 기사 및 승객들에게 합리적인 택시 호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우버 가맹 택시기사들을 대상으로 택시전용 대출상품 '신한 MY TAXI 행복대출' 금리 및 한도를 우대하고 운송수입금 입금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지정하는 경우 캐시백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금융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가맹 택시기사를 대상으로 하는 금융 세미나, 전문가의 자산관리 서비스 등 폭넓은 혜택을 제공하고 신한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우버 택시 할인·이용권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생활 속 주요 영역인 은행과 택시의 협약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보다 혁신적인 서비스로 고객들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효과적인 영업점 활용법 '지점사용설명서' 공개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고객에게 효과적인 영업점 활용 방법을 소개하는 유튜브 콘텐츠 '지점사용설명서'를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지점사용설명서는 영업점을 방문할 때 도움이 되는 KB국민은행만의 대면 및 비대면 서비스를 안내하는 콘텐츠이다. 영업점에서 대기시간을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객들이 이해하기 쉬운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했다. 

이번 콘텐츠에는 자녀통장 만들 때, 대출상담 받을 때, 간단한 업무인데 오래 기다려야할 때와 같이 은행에서 자주 직면하는 상황을 재연해 고객들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챗봇으로 필요서류를 미리 확인하는 방법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는 예약상담 서비스와 번호표 미리발행 방법 ▲발급기관 방문 없이 전자증명서로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 등 KB국민은행만의 서비스 이용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점사용설명서를 더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영업점에 영상 QR 안내장을 배치했다. 영업점에 방문한 고객은 안내장에 표시된 QR코드를 통해 바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님들의 은행 이용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대면 및 비대면 통합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ISO 20000 획득으로 IT서비스 역량 국제 신뢰 확보

조한래 우리은행 조한래 부행장(오른쪽)과 해롤드 프래달(Harold Pradal) BSI그룹 보증서비스대표(Assurance Service President) ISO 20000 인증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IT서비스관리(ITSM) 부문 국제표준인 ISO 20000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 20000은 IT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관리할 역량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에 관한 IT서비스관리 부문 국제표준 인증으로, 영국표준협회(BSI)가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올해 초 IT거버넌스 개편 이후 IT서비스 운영관리 역량을 국제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경쟁력을 강화했다. 비즈니스와 IT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금융 트렌드에 맞춰 프로세스를 재정비하고 IT 운영관리 체계를 완성해 ISO 20000 인증을 준비해 왔다.

영국표준협회는 지난 3월과 6월 예비심사와 본심사를 진행했으며 이후 IT서비스 전반에 걸쳐 서비스관리체계 표준규격 7개 항목에 대한 현장실사를 거쳐 IT서비스 운영관리 역량과 국제표준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한 후 우리은행에 인증을 수여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ISO 20000 인증 획득으로 금융서비스 뿐만 아니라 IT서비스 역량에 대한 국제적 신뢰를 확보하게 되었다"며 "세계 표준에 맞는 IT서비스관리로 AI 신기술, 클라우드, 알뜰폰(MVNO), NFT 등 신사업 추진 과정에서 증가하게 될 IT 운영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우리금융, 자립준비청년 관계맺기 지원 '우리사이' 2기 모집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사회공헌사업 '우리사이' 2기를 다음 달 30일까지 모집한다.

우리사이는 우리금융미래재단과 보건복지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함께 자립준비청년의 사회적 지지체계 마련을 위해 기획했으며 굿네이버스가 운영사무국을 맡고 있다. 만 18세 이후 아동복지시설을 떠나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들에게 멘토링과 커뮤니티 활동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최근 자립준비청년들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금전적 지원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일반 청년들에 비해 사회적 관계가 부족하다는 자립준비청년들의 필요를 적극 반영했다.

이번 모집은 우리금융미래재단과 굿네이버스 홈페이지를 통해 메일로 접수할 수 있으며 서류심사, 심층심사, 면접심사의 3단계를 거쳐 최종 50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발된 청년에게는 사회인 멘토를 연결해 경력관리, 재테크, 인간관계 형성 등 사회생활 전반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어른의 조언을 받게 되며 청년 자신도 예비 자립준비청년들의 멘토가 되어 서로 기댈 수 있는 선·후배의 관계를 맺게 된다.

또한 또래 친구들과 관계 맺기를 지원하는 우리사이 마음크루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다. 자립준비청년이 ▲취미·여가 ▲사회공헌 ▲교육·교류 등 자신들이 원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5월 말 종료된 우리사이 1기 사업은 자립준비청년 멘토 50명을 비롯해 예비 자립준비청년, 사회인멘토 및 마음크루 등 약 130여 명이 참여바 있다. 

지난 6일, 1기 성과공유회에 참석한 자립준비청년 A씨는 "멘토들의 뜨거운 열의를 느낄 수 있었고 많은 조언과 도움을 받았다"며 "주변 청년들에게도 이 사업을 두루 권하고 싶다"고 높은 만족감을 전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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