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하나은행, 팝업스토어 '성수 달달팩토리' SWEET 오프닝...外
[금융 레터] 하나은행, 팝업스토어 '성수 달달팩토리' SWEET 오프닝...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7.05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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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은행, 팝업스토어 '성수 달달팩토리' SWEET 오프닝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급여를 받는 모든 고객에게 매달 특별한 혜택을 드리는 금융상품 '달달하나 통장'을 알리기 위해 서울시 성수동 소재 엠엠성수에 팝업스토어 '성수 달달팩토리'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성수 달달팩토리는 오는 14일 오후 9시까지 운영된다.

성수 달달팩토리는 지난해 하나은행이 여행의 즐거움을 테마로 트래블로그 서비스를 구현한 성수국제공항에 이은 두 번째 팝업스토어로, 지난달 28일 접수 시작 만 하루 만에 사전예약이 전체 마감되는 등 단순한 금융권 이벤트를 넘어서는 뜨거운 인기로 주목을 받고 있다.

성수국제공항,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 등 금융 브랜드의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주도해온 하나은행은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문화 선도 은행', '트렌드 선도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고 성수 달달팩토리를 찾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이벤트와 오감을 자극하는 트렌디한 콘텐츠로 행복한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우선 성수 달달팩토리를 찾는 고객들은 동화 속 상상의 과자집 같은, 달콤한 디저트 모양으로 장식된 건물 앞에서 행복감에 압도된다. 더불어 '세상에서 가장 달달한 출근'이라는 디자인 콘셉트에 맞춰 행복하게 일한 결과로 받는 달달한 보상을 표현해낸 공간들과 각종 문구를 통해 달콤한 휴식과도 같은 감성을 느낄 것으로 기대된다. 

건물 내부로 입장하면 고객들은 달달한 디저트 생산라인의 일일 신입사원이 되어 먼저 체험용 달달하나 통장과 스트링백을 웰컴키트로 받게 되며 성수 달달팩토리 생산 라인의 재밌는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 키링을 완성해나간다.

성수 달달팩토리에서의 모든 이벤트와 참여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ATM에서 체험용 달달하나 통장으로 가상의 급여를 받으며 '급여이체만 해도 200만원 한도 내 최고 연 3.0%'의 우대 금리 및 생활쿠폰과 같은 달달하나 통장의 다양한 금융 혜택들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된다.

마지막으로는 팝업스토어에서 받은 굿즈를 SNS에 업로드시 100% 당첨 스크래치 쿠폰을 제공하는 럭키드로우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하나원큐에서 마케팅 동의와 친구 공유 시 간식 패키지를 받을 수 있는 F&B 이벤트에 동시 참여가 가능해 미각은 물론 후각과 청각 모두 달달해지는 행복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이번 팝업스토어 성수 달달팩토리의 또 다른 재미 요소는 이종업종인 GS25, 리사르와의 긴밀한 협업이다. 고객들은 GS25와 리사르커피가 함께 내놓은 마카롱과 음료를 맛볼 수 있으며 리사르커피가 준비한 한정판 에스프레소 등을 경험할 수 있다. 

하나은행과 GS25는달달하나 통장을 주제로 편의점 내 팝업스토어, 한정판 PB상품이라는 새로운 협업 시도를 함께했다.

성수동에 위치한 편의점 내 팝업스토어 GS25 도어투성수 매장에서는 성수 달달팩토리와 연계된 한정판 협업 상품 판매, 포토존 운영, 인생네컷 촬영, 포토 사원증 키링 DIY 제작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GS25 도어투성수에서는 ▲달달하나 영화관팝콘 ▲달달하나 마카롱 ▲달달하나 아이스크림 등 하나은행과 GS25가 함께 개발·출시한 한정판 협업 상품이 판매되며 앞으로 이 상품들은 전국의 GS25 편의점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열흘 동안 진행되는 팝업스토어 '세상에서 가장 달달한 출근, 성수 달달팩토리'에서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해 찾아오시는 모든 분들께 하나뿐인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드리겠다"며 "이번 팝업스토어에서의 경험을 통해 달달하나 통장의 다양한 장점들이 고객들께 자연스레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KB금융, 생성형AI 시대를 선도하고자 '디지털IT부문 전략워크숍' 개최

KB금융그룹 전경.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전경.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지난 4일 KB국민은행 신관 다목적홀에서 본격적인 생성형AI 시대의 도래에 대응하고 고객 관점의 디지털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자 '디지털·IT부문 전략워크숍'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 전략 발굴을 위한 발표 세션과 AWS(Amazon Web Service)와 같은 생성형AI 전문기업이 전달하는 '생성형AI의 최신 기술동향과 활용사례'를 담은 특강 세션으로 구성됐다.

KB금융 전 계열사의 디지털·IT 부문 경영진 50여명은 ▲생성형AI 기술의 내재화 ▲ 비대면·디지털 중심의 코어뱅킹 현대화 ▲마이데이터 기반의 계열사 간 협업 전략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진정한 디지털 혁신은 고객이 차별화된 경험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때 이루어 지는 것"이라며 "디지털·AI는 KB금융의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동력이므로 고객 관점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그룹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말했다.

또한 KB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디지털 혁신과 미래 성장 전략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생성형AI를 비롯한 최신 디지털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하여 고객이 원하는 매 순간마다 최상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여름 방학 맞이 매일 100명에게 매주 색다른 경품 선물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대학생 고객을 위한 KB 캠퍼스 타임(campus Time) 7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올해 5월 시행된 KB campus Time은 진로·학업·인간관계 등 고민을 겪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전하고자 KB국민은행이 마련한 대학생 전용 프로그램이다. 시험기간·방학 등 대학생활의 일정에 맞춰 매월 색다른 콘셉트의 이벤트를 실시하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지금은 응원가득 간식먹고 힘낼 시간!' 이라는 메시지를 담아 매일 낮 12시 선착순 100명에게 스타벅스 베이컨 치즈 토스트·아메리카노 세트를 선물했다.

7월 KB campus Time은 여름 방학 기간에 맞춰 '지금은 여름 방학 케타와 함께 업(UP)할 시간!'이라는 콘셉트로 운영된다. 매일 아침 10시부터 선착순 100명에게 주차별 주제에 맞는 5000원 상당의 모바일쿠폰을 증정하며 아울러 응모자 전원에게는 출석왕 응모권을 지급한다. 매주 추첨을 통해 선정된 출석왕 1명에게는 특별한 경품을 선물한다.

1주차 주제는 ▲스펙 업(Spec UP)할 시간으로 자격증 취득 및 영어 공부 등을 응원하는 도서문화상품권 5000원권을 선착순 경품으로 증정하며 출석왕 1명에게는 아이패드 10세대를 제공한다. 2주차와 3주차에는 ▲플라이 업(Fly UP)할 시간 ▲레벨 업(Level UP)할 시간을 주제로 각각 해외여행 시 필요한 외환전용 KB금융쿠폰 5000원권과 여행상품권 50만원권 및 아르바이트·인턴 면접 등을 위한 올리브영 5000원권과 백화점상품권 50만원권을 지급한다. 마지막 4주차는 파리 올림픽 개최를 기념해 ▲치얼 업(Cheer UP)할 시간을 주제로 CU상품권 5000원권과 교촌치킨 상품권을 지급한다.

참여 대상은 1997년부터 2005년까지 출생한 개인고객이다.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 내 케타와 함께 UP하기 버튼 클릭 시 실시간으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여름 방학 기간을 맞아 학업·여행·아르바이트 등 대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격려하고 지원하고자 매주 색다른 주제의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우리 사회의 주축이 될 청년층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금융교육 웹드라마 '차차사' 공개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금융교육 웹드라마 '차곡차곡 사랑하고 있습니다(차차사)'를 5일 공개했다. 

차차사는 MZ세대 금융교육을 위해 우리은행이 기획하고 EBS미디어가 제작한 로맨스 웹드라마다. 스토리를 엮어 갈 주인공 '차우리' 역에 SF9 다원과 '정민' 역에 배우 권은빈이 출연한다. 이들은 군복무, 취업 준비생, 사회 초년생 시절 등 MZ세대들이 마주하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금융 지식을 달콤한 로맨스를 섞어가며 풀어낸다.

차차사는 장병내일 준비적금, 청년주택 드림통장, 신용관리, 급여관리, 금융사기 예방 등 모두 9개 에피소드를 담았다. 각각의 에피소드는 7월 5일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우리WON뱅킹 내 스무살 우리에서 공개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스무 살 이후 시기별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금융 지식을 MZ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로 제작했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차차사가 사회진출을 앞둔 MZ세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차차사 공개를 기념해 오는 7월말까지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리WON뱅킹에서 웹드라마 관련 퀴즈를 맞추면 추첨을 통해 5000명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2000원을 지급한다.

■ 우리금융, 시니어 세대 디지털 금융 교육 실시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사진=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지난 2일 'WOORI 어르신 IT 행복 배움교실' 운영을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WOORI 어르신 IT 행복 배움교실'은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시니어 세대 디지털 소외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금융 접근성을 향상할 목적으로 마련한 시니어 디지털 특화 교육 사업이다. 

IT 행복 배움교실은 작년 12월부터 우리은행이 순차적으로 개소한 WOORI 어르신 IT 행복 배움터에서 진행한다. 먼저 올해는 유락종합사회복지관을 포함해 서울 시내 6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시니어 세대 약 85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배움터 추가 오픈에 맞춰 교육과정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오는 12월까지 6개월 동안 계속되는 교육과정은 이론과 디지털 기기 체험 실습으로 이뤄지고 참가자 수준을 고려해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구분한다. 또한 기초적인 IT 기기 사용법부터 모바일뱅킹을 활용한 디지털 금융의 이해, 금융사기 예방법은 물론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용한 스마트폰 비서 만들기, 인공지능(Chat-GPT) 활용법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시간으로 채워진다.

교육 종료 이후에는 '도전! 시니어 금융 골든벨'을 개최해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수강생에게 포상금도 전달한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수 수강생들에게 다음번 IT 행복 배움교실 수업에 보조강사로 참여할 기회도 제공해 시니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우리금융미래재단 관계자는 "시니어 세대들이 스마트폰 등 최신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시니어 세대들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서울경제진흥원과 우수기업 발굴 및 사업화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박일규 IBK기업은행 디지털그룹 부행장(오른쪽)과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서울창업허브 공덕에서 서울경제진흥원과 우수기업 발굴 및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은행, 서울경제진흥원이 각각 운영하고 있는 IBK 퍼스트 랩(1st LAB), 서울창업허브에서 ▲우수 창업‧핀테크 기업 발굴 및 오픈 이노베이션 운영 ▲창업‧핀테크 기업 성장 지원과 투자 유치를 위한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협업을 추진한다.

IBK 퍼스트 랩은 외부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은행의 상품‧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등에 접목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실험공간으로 기업은행은 매년 참여기업을 선정해 기술과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발굴 및 사업화하고 있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창업지원공간인 서울창업허브 공덕, 창동, 성수, M+를 운영하며 우수기업들에게 입주공간 제공, 투자 연계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 오픈 이노베이션 운영 등 서울시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박일규 기업은행 디지털그룹 부행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이 시너지를 창출해 우수기업에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기업은행은 앞으로도 금융 미래를 책임질 과감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탄생할 수 있는 창업‧핀테크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Asian Banking & Finance 선정 '올해의 리테일 은행' 수상

IBK기업은행 전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전경.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지난 4일(현지시간) 아시아 금융전문지 Asian Banking & Finance 주관 제20회 ABF Awards에서 '올해의 리테일 은행(Domestic Retail Bank of the year)'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기업은행의 개인금융 부문 첫 해외 수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5월부터 지속 운영하고 있는 중기근로자 우대 프로그램을 높이 평가 받아 수상하게 됐다. 

중기근로자 우대 프로그램은 재직기간별 차등 우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등 경영 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종합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중기근로자 8만7000여명에게 약 100억원의 금융 및 복지혜택을 제공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개인과 기업의 동반성장을 강조한 김성태 은행장의 경영전략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며 "중기근로자 우대 프로그램을 더 많은 고객에게 지원해 고객과 사회에 바람직한 영향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ESG 추진위원회 개최

 박병규 NH농협은행 수석부행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지난 4일 서울시 중구 농협은행 본사에서 ESG 경영 내실화를 위한 '제2차 ESG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ESG 추진위원회는 농협은행의 ESG 경영전략을 총괄하는 협의체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하반기 ESG 주요 추진계획,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공개초안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상반기 ESG 주요성과로는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준수, 전기차 도입 확대 등 정부 친환경 정책에 적극 참여한 것을 꼽았다.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농업인을 위해 캐시백 지원, 금리인하, 전용상품 출시 등 다양한 금융지원으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하반기에는 ESG 데이터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ESG 공시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예정이다. 또한 NH ESG 지속가능연계대출 출시로 중소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농촌 아동들을 위한 공간 조성 및 이동금융교육으로 상생가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박병규 위원장(경영기획부문 수석부행장)은 "NH농협은행은 ESG 규제화 흐름에 맞춰 내실 있는 ESG 경영으로 지역사회, 농촌, 기업의 지속가능 발전을 견인하는 상생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은행·카드, 새 광고모델로 대세 배우 '변우석' 발탁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새 광고모델로 배우 '변우석'을 발탁했다고 5일 밝혔다. 

배우 변우석은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tvN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에서 주인공 선재 역을 맡아 '변우석 신드롬'을 일으키며 다양한 연령층에 사랑받는 것은 물론 국내외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NH농협은행은 다정하고 세련된 이미지와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출구 없는 매력을 지닌 변우석 모델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농협은행으로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대세 배우로 떠오른 변우석씨와 함께 고객 분들께 더욱 친근하고 트렌디한, 다채로운 매력을 지닌 은행으로 다가가겠다"며 "앞으로 변우석 모델과 TVCF,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활발히 소통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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