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트렌드] 아모레퍼시픽 서경배과학재단, 2023년 신진 과학자 4명 선정...外
[유통 트렌드] 아모레퍼시픽 서경배과학재단, 2023년 신진 과학자 4명 선정...外
  • 곽지우 기자 jiwoo94@dailyenews.co.kr
  • 승인 2023.08.2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모레퍼시픽 서경배과학재단, 2023년 신진 과학자 4명 선정

서경배과학재단 로고. (사진=서경배과학재단)

서경배과학재단은 올해부터 5년 간 연구를 지원할 2023년 신진 과학자 네 명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서경배과학재단은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이 지난 2016년 사재 3000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공익 재단이다. 눈으로 보이는 하늘 밖에도 무궁무진한 하늘이 있다는 ‘천외유천’을 기조로 매년 생명과학 분야의 신진 생명과학자를 지원해 다음 세대가 살아갈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고자 한다.

재단은 2017년부터 올해까지 크고 도전적인 연구를 제안한 신진 과학자를 26명 선정했다. 선정된 신진 과학자는 5년 간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연구 영역을 개척하게 된다.

재단은 연구자 한 사람당 연 최대 5억원의 연구비를 지급하며 신진과학자의 도전을 전폭적으로 지원한다. 재단 설립 이래 현재까지 신진 과학자의 연구 지원에 쓰인 금액은 702억원이다.

올해 서경배과학재단이 최종 선정한 신진 과학자는 ▲‘SMC 단백질의 상분리 현상도 염색체 구조 형성의 기본 원리일까?’를 제안한 류제경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 ▲‘상황 변화에 따른 유연한 정보처리의 신경 기전 규명: 분자생물학 및 신경망 신경 과학과 수학적 분석의 통합적 접근’을 제안한 박정환 서울대학교 의과학과 교수 ▲’조직 특이적 암 형성 과정의 근본 원리 규명’을 제안한 염민규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교수 ▲‘뇌에서 비전형적인 CD8+ T 세포의 역할 연구’를 제안한 임영신 미국 펜실베이니아 의과대학 교수 총 4명이다.

류제경 교수는 염색체 구조 유지(SMC, Structural Maintenance of Chromosome) 단백질 군의 보편적인 작동 기작을 연구한다. SMC 단백질군은 한 세포에 2미터가 넘는 DNA를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염색체로 정교하게 응축시키는 핵심 단백질군으로 중요한 생명 현상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류제경 교수는 고속 원자힘 현미경, 단분자 이미징 기법 등을 통해 다양한 생물 군에서 SMC 단백질의 보편적인 원리 기작을 밝혀내려 한다. 

박정환 교수는 상황이 변할 때 대처하는 능력인 ‘인지적 유연성’이 뇌에서 어떤 작용으로 일어나는지 다양한 층위에서 알아낸다. 새로운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신경 회로가 어떻게 변하는지 뇌 전기 신호를 기반으로 한 수학적 모델과 동물 행동실험으로 검증하고 이 과정에 관여하는 후보물질을 분자생물학적으로 검증한다. 

염민규 교수는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상태 변화를 순차적으로 유전체에 기록하고 변화하는 세포의 주변 환경을 시각적으로 감지하는 기술을 제안했다. 개발한 신기술을 암 발생 과정에 적용해 정상 세포가 암이 되는 과정에서 세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적하고 암이 일어나는 근본 원인을 찾는다.

임영신 교수는 뇌에서 발견한 면역 세포의 역할을 연구한다. 뇌와 혈관 사이에는 혈뇌 장벽이 있어 몸을 순환하는 면역 세포가 들어갈 수 없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임영신 교수는 혈뇌 장벽이 생기기 전 단계에 면역 세포가 뇌로 이주하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를 통해 뇌 정착한 면역 세포가 혈액 속 면역 세포와는 달리 신경 발생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입증하고자 한다.

■ 한국인은 밥심! 국내산 쌀로 정성껏 만든 맛있는 ‘오뚜기밥’

(사진=오뚜기)

급할 때 먹는 비상식에서 매일 간편하게 즐기는 ‘일상식’이 된 즉석밥 시장에서 오뚜기 활약이 계속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오뚜기밥의 누적 생산량은 2023년 20억개를 돌파했다. 특히 코로나19가 본격화된 지난 2020년 이후 연간 3억 개 내외의 생산량을 이어왔으며 즉석밥 시장에서 오뚜기밥의 점유율은 꾸준히 30%대를 유지하고 있다.

오뚜기는 지난 2004년 ‘맛있는 오뚜기밥’으로 즉석밥 시장에 진출했으며 오뚜기밥은 좋은 쌀을 선택하는 것에서부터 쌀의 보관, 밥의 조리 과정, 위생 처리 과정 등 위생적이고 맛있는 밥을 만들기 위한 철저한 준비를 거쳐 탄생했다. 

현재 오뚜기가 선보인 즉석밥은 ▲백미류(흰밥, 고시히카리, 골드퀸 등 3종) ▲잡곡류(발아현미, 발아흑미, 찰현미, 오곡 등 4종) ▲식감만족(찰기가득 진밥, 고슬고슬 된밥, 찰진 흑미잡곡밥, 부드러운 현미잡곡밥 등 4종) ▲오뮤(제육고추장, 귀리잡곡, 버섯된장, 가뿐한끼 현미밥 등 4종)으로 총 4개 라인, 15종이다. 

지난 2008년에는 오뚜기 즉석밥이 ‘우주식품’으로 선정되며 대중적인 유명세와 소비자 인지도에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기존의 우주밥이 건조밥 형태로 일반 가정식이나 간편조리식품에 비해 식감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은 반면 우주식품으로 선정된 오뚜기 즉석밥은 수분 60% 이상을 함유해 봉지째로 데워 먹을 수 있게 고안됐다.

오뚜기는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고려한 제품을 지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04년 발아현미·발아흑미밥을 출시한데 이어 2011년 찰현미밥, 2014년 오곡밥 등을 선보이며 잡곡류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1년에는 온라인 간편식 브랜드 ‘오뮤’를 통해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곤약을 활용한 ‘곤라이스’를 출시해 가볍고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를 사로잡았다. 

곤라이스는 곤약을 쌀 모양으로 가공한 ‘곤약쌀’과 귀리·보리·현미 등 잡곡을 혼합한 제품으로 ▲귀리잡곡 ▲버섯된장 ▲제육고추장 3종으로 낮은 열량(200kcal 이하) 대비 높은 포만감과 다채로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식감을 기준으로 한 제품도 눈에 띈다. 지난해 7월 선보인 '식감만족' 라인은 곡물 종류에 따라 분류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식감을 기준으로 밥맛을 구현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백미밥 2종과 잡곡밥 2종으로 고온·고압 처리 후 증기로 취반하는 2단 가열 방식을 적용해 밥알의 찰기를 높였고 백미와 차수수, 찰기장 등 모든 곡물은 100% 국내산을 사용했다. 세부적으로 ▲찰기 가득 진밥 ▲고슬고슬 된밥 ▲부드러운 현미잡곡밥 ▲찰진 흑미잡곡밥 등으로 구성된다. 

오뚜기 관계자는 "즉석밥은 1인 가구를 넘어 식생활을 하는 온 가정의 필수품이 됐다”며 “맛이라는 기본에 충실함을 다하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제품 개발을 통한 건강한 식문화 조성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대상웰라이프, 스포츠용 고함량 단백질 마이밀 ‘웨이프로틴’ 출시

마이밀 ‘웨이프로틴’ 제품 이미지.(사진=대상웰라이프)

대상웰라이프의 단백질 전문 브랜드 마이밀이 스포츠용 고함량 단백질 보충제 마이밀 ‘웨이프로틴’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1회 섭취량 기준 단백질 30g과 BCAA 9000mg을 함유해 운동 전후 효과적인 에너지 보충과 근육 형성에 도움을 준다. 단백질과 BCAA 모두 마이밀 제품군 중 최대 함량이며 운동 효과를 높이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어 합리적이다.

웨이프로틴은 글로벌 브랜드사의 원료를 사용한 100% 프리미엄 유청단백질 제품으로 운동과 함께 섭취하는 점을 고려해 농축유청단백(WPC)와 분리유청단백(WPI)만을 담아냈다.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18종의 아미노산을 포함한 ‘완전 단백질’로 설계해 운동 후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준다.

뛰어난 맛은 물론 가성비 좋은 1kg 대용량 제품으로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할 때도 꾸준히 섭취할 수 있다. 더치 코코아 분말을 담아 보충제 특유의 텁텁함은 잡고 깊고 부드러운 초코맛을 살려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 관계자는 “중·고강도 운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잦은 단백질 섭취로 대용량을 선호한다는 점을 반영해 웨이프로틴을 선보이게 됐다”며 “경제적이고 고함량인 제품이라 꾸준한 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BBQ,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3년 연속 진입

(사진=제너시스BBQ)

BBQ가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서 최근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7위에 올랐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1956년 발간한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는 외식업계 종사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식품 서비스업계의 전문 정보를 전달하는 전문지로 수많은 구독자와 공신력을 지니고 있다.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는 전년대비 매장 수, 총 매출, 매장 당 매출을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한 외식브랜드' 25개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BBQ는 7위를 달성하며 지난 2021년 5위, 지난해 2위에 이어 3년 연속 순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3년 연속 순위권에 진입 한 브랜드는 BBQ 포함 두개 뿐이며 해외 진출 한국 브랜드로는 BBQ가 유일하다.

또한 가장 영향력 있는 외식 브랜드를 선정하는 '500대 브랜드' 순위에서는 270위에 등극하며 2022년 333위에서 63계단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다.

2006년 맨허튼 1호점을 시작으로 미국시장에 진출한 BBQ는 현재 미국 50개주 중 25개주에 250여개로 매장을 운영하며 영향력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의 배경에는 국내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현지화를 통한 차별화된 운영 전략이 기여한 것으로 해석된다.

BBQ는 미국 내 배달 수요 증가에 맞춰 국내에서 성과가 입증된 BSK(BBQ Smart Kitchen) 모델을 적용시켰다. 또한 현대인의 소비 트렌드에 맞춰 결제 후 준비된 제품을 바로 수령하는 그랩앤고 방식도 도입했다. 그 결과, 북미지역 창업 희망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현재 100여개의 매장이 오픈을 앞두고 있다.

BBQ 관계자는 "이번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의 발표는 미국 진출 국내 브랜드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성과이기에 K-치킨뿐 아니라 한식을 대표하는 외식 브랜드로서 더욱 의미있게 생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미국 50개주 매장 개설과 전세계 5만개 가맹점 달성을 위해 글로벌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 참이슬 Ⅹ 주얼리 ‘제이에스티나’ 협업 한정판 굿즈 출시

(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국내 대표 소주 브랜드인 참이슬이 국내 대표 주얼리 브랜드 제이에스티나(J.ESTINA)와 함께 두번째 한정판 컬래버레이션 굿즈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참이슬의 이슬방울과 제이에스티나의 왕관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참이슬 푸어러 (pourer, 술병 뚜껑 부분에 꽂아서 술을 정확히 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와 ‘오픈링(반지)’을 한 세트로 구성했고 러블리한 핑크이슬 패키지에 담았다.

이번 협업의 중심에는 두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중인 아이유가 있다. 아이유는 참이슬 최장수 브랜드 모델로 9년째 활동하고 있고 제이에스티나와는 지난 2020년부터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양사 모두 각기 다른 매력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이번 컬래버 굿즈를 통해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가 진행한 참이슬과 아이유가 모델인 타 브랜드와의 협업은 이번이 3번째다.

지난 2021년 국내 주류 브랜드와 주얼리 브랜드가 최초로 협업을 진행했다. 참이슬과 제이에스티나의 아이덴티티를 모티브로 만들었던 ▲펜던트 목걸이와 ▲소주잔은 판매 1분 30초만에 500세트가 완판되며 폭발적 호응을 보였다. 참이슬은 지난해에도 아이유가 모델이었던 브랜드 ‘이브자리’와의 협업을 통해 ‘이슬방울 냉감쿠션’을 선보였고 600개 모두 완판 되었다.

지난 25일 양사 모델인 아이유가 이번 컬래버 굿즈 패키지를 언박싱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기대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참이슬의 깨끗한 이슬방울 이미지를 활용하여 제이에스티나와 새로운 협업을 시도하게 됐다"며 "대한민국 No.1 대표 브랜드로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참이슬의 이미지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 CJ웰케어, 전립선과 지구력 한번에 챙기는 '전립소 쏘팔정 맥스' 출시

전립소 쏘팔정 맥스.(사진=CJ웰케어)

CJ제일제당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독립법인 CJ웰케어가 고함량 트렌드에 맞춰 고함량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전립소 쏘팔정 맥스'를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전립소 쏘팔정 맥스에는 기능성 원료인 쏘팔메토와 옥타코사놀이 일일 섭취량 기준 최대치가 들어있다. 하루 한 알만 먹어도 간편하게 전립선 건강과 지구력을 챙길 수 있다. 쏘팔메토 열매추출물은 인체적용시험 결과 테스토스테론 증가와 전립선 부피·잔뇨량 개선이 확인됐으며 옥타코사놀은 탈진 시까지 운동 시간 향상, 최대 산소 섭취량 증가 등이 확인됐다.

이밖에도 전립소 쏘팔정 맥스에는 에너지 대사 증진, 체내 에너지 생성 등을 위한 비타민 B군(B1, B2, B6)과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위한 아연, 뼈 형성을 돕는 망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비타민 B군은 일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1000%, 아연과 망간은 기준치 대비 200%가 들어있는 등 고함량으로 함유해 남성 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4050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CJ웰케어 관계자는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4050남성 소비자가 많아지며 남성전문 건강기능식품을 제품을 찾는 소비자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라며 “전립소 쏘팔정 맥스로 전립선 건강과 일상 활력을 모두 충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랜드 슈펜, 대국민 워킹화 체험단 100명 모집

(사진=이랜드)

이랜드가 운영하는 슈즈 SPA 브랜드 슈펜이 가을 시즌을 맞이하여 대국민 100명을 대상으로 워킹화 체험단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슈펜의 대국민 워킹화 체험단은 오는 31일부터 9월 8일까지 슈펜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서 응모가 가능하며 선정된 체험단은 슈펜의 23 FW 대표 워킹화인 ‘슈테크 슈레이스’ 워킹화와 ‘슈테크 슬립온’ 워킹화 중 하나를 선택해 체험할 수 있다.

슈테크 워킹화 상품군은 기존 베스트 아이템인 워킹화 라인업을 업그레이드해 올해 상반기에 출시하여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워킹화 매출의 경우 전년 대비 40% 이상 성장하였으며 특히 일부 매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4배 이상 늘어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슈테크 워킹화의 성장은 설계 단계부터 철저한 고객 분석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점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경영자·소싱·상품개발 원팀이 긴밀하게 움직여 경쟁력 있는 상품을 신속하게 개발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슈펜은 매장 고객조사를 통해 고객들이 워킹화에서 가장 바라는 점이 경량화라는 것에 주목, 개발 단계부터 경쟁사 대비 20%이상 가볍게 제작했다. 또한 기존 착화감을 보완하기 위해 충격 흡수 기능성이 탁월한 패드를 추가하여 쿠션감을 극대화한 것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랜드 슈펜 관계자는 “슈테크 워킹화만의 탁월한 경량성과 착화감을 경험하기를 기대하며 이번 100명의 대국민 워킹화 체험단을 준비했다”며 “슈테크 워킹화와 함께 올 가을에 고객들이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을 즐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곽지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