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레터] DB김준기문화재단 & DB손해보험, 생성형 AI 아이디어 공모전 시행...外
[보험 레터] DB김준기문화재단 & DB손해보험, 생성형 AI 아이디어 공모전 시행...外
  • 임남현 기자 nhlim@dailyenews.co.kr
  • 승인 2024.10.08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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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B김준기문화재단 & DB손해보험, 생성형 AI 아이디어 공모전 시행

지난 30일 DB금융센터에서 열린 DB이노베이션 챌린지 공모전 오리엔테이션에서 DB손해보험 심진섭 본부장(왼쪽 1번째)과 김준기문화재단 강은정 상임이사(오른쪽 1번째)외 공모전에 합격한 11개팀의 팀장들이 기념촬영 모습. (사진=DB손해보험)
지난 30일 DB금융센터에서 열린 DB이노베이션 챌린지 공모전 오리엔테이션에서 DB손해보험 심진섭 본부장(왼쪽 첫번째)과 김준기문화재단 강은정 상임이사(오른쪽 첫번째)외 공모전에 합격한 11개팀의 팀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DB손해보험)

DB김준기문화재단이 주최하고 DB손해보험이 주관하는 DB이노베이션챌린지 공모전 오리엔테이션이 지난달 30일 시행됐다고 8일 밝혔다. 
 
본 공모전은 생성형 AI를 적용하여 보험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화 하거나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개발을 주제로 대학생들이 제출한 아이디어를 실무 전문가와 함께 팀을 이루어 실현 가능하게 돕는 새로운 형태의 공모전이다.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20일까지 약 한달간 국내 외 42개 대학 80여개 팀이 아이디어를 제출하였으며 혁신성, 실현가능성, 사업성, 고객경험개선, 완성도 등 5개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해 최종 11개 팀이 멘토링 대상으로 선발되었다. 

선발된 11개팀은 약 8주간 실무 전문가와의 1:1 멘토링을 통해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 되는 과정을 경험한다. 

멘토링과 코칭을 기반으로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오는 11월 26일 DB금융센터에서 피칭데이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최종 수상팀을 가린다.

이번 공모전의 우수상 3팀에게는 100만원 최우수상 2팀에게는 300만원 대상 1개팀에는 500만원이 장학금으로 지급된다. 또한 최우수와 대상 총 3개팀(팀당 3명, 총 9명)에게는 2025년 1월에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CES 2025에 참가하여 최신 기술 트렌드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5박 7일간의 해외연수의 기회가 주어진다.

DB김준기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 주제가 대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어, 참가가 적을까 우려하였으나 높은 수준의 많은 아이디어가 공모되었고 앞으로 11개의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하게 변화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DB생명, GA 굿리치·뉴니케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DB생명)
(사진=DB생명)

DB생명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GA(법인보험대리점) 굿리치·뉴니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DB생명은 2023년 업계 최초로 GA 5개사와의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지속적으로 협력 관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 1분기 프라임에셋, 에인스금융서비스, 인카금융서비스 등과의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3분기에 굿리치, 뉴니케와의 업무협약을 추가로 체결함으로써 소비자보호를 위한 네트워크를 공고히 했다.

이러한 업무협약을 통해 ▲소비자중심 경영문화 확산 ▲민원 현황 신속 공유 및 대처 ▲완전판매 관련 교육자료 공유 등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에 힘쓸 계획이다.

김영 DB생명 금융소비자보호 총괄 책임자 본부장은 “금융소비자보호는 DB생명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 하나다.”라고 말하며 “다수의 GA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더욱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월 보장성 보험 판매 실적 역대 최고 기록 달성

(사진=교보생명)
(사진=교보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이 9월 마감 기준 신규 보장성 보험 신규계약 초회보험료가 약 2억5000만원을 기록하며 월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보험개발원 형태별 초회보험료 통계에 따르면 작년 한해 생명보험업계 전체 CM 채널 에서 판매된 보장성 초회보험료가 약 22억으로 월평균이 약 1억8000만원(보험회사임직원 모집액 제외) 수준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교보라플의 9월 보장성 초회보험료 2억5000만원은 작년 생명보험업계 전체 월평균 보다 많은 금액으로 매우 의미있는 성과다. 

교보라플은 온라인 전업 보험사로서 비교적 상품 가입이 쉽고 고객 접근이 용이한 저축성 보험을 중심으로 상품을 판매해왔다. 그 결과, 수익성이 낮고 자금 운용에 한계가 있는 저축성 보험의 특성상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갖추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교보라플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교보라플은 올해 초 ‘라이프플래닛, 리부트’란 명제아래 새로운 중장기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보장성 보험에 집중한 결과 상반기에만 전년대비 2배의 보장성 판매 성과를 달성하는 성적을 거두었다. 

이에 맞춰 다양한 보장성 보험 상품도 신규로 출시했다. 특히 지난달 출시한 치매간병 보험이 고객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우선 은행 앱을 통해 가입하는 모바일 방카슈랑스 상품으로 출시해 치매간병보험 가입 시 고객들이 가장 불편해하던 ‘지정대리청구인’ 서비스를 방카슈랑스 최초 모바일로 신청 가능하게 해 고객들의 가입 편의성을 높였다. 

10월 하순에는 ‘유병자(간편고지) 건강보험’도 디지털로 가입할 수 있도록 출시될 예정이다. 

일반 보험 대비 가격이 비싼 유병자 보험을 설계사 수수료 없이 고객 스스로 가입 가능한 편리한 시스템을 구성하여 합리적 가격에 유병자 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공급할 계획이다. 

김영석 교보라플 대표이사는 “9월 보장성 보험 판매 실적은 당초 사업 목표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교보라플 역사상 첫 목표 초과 달성이란 의미 있는 기록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설계사 외에는 대안이 없었던 국내 생명보험 유통 현실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이루도록 끊임없이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e뉴스= 임남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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