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두산重 창원 공장 내 부지에 준공··· 2023년 상업운전
액화수소, 기체 수소에 比 부피 800분의 1로 작아··· 저장·운송 용이
액화수소, 기체 수소에 比 부피 800분의 1로 작아··· 저장·운송 용이
두산중공업이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를 건설한다.
두산중공업은 6일 창원시청 본관에서 경상남도, 창원시, 창원산업진흥원, BNK경남은행, 하나대체투자자산신용,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창원수소액화사업 EPC 계약 및 투자확약’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허성무 창원시장,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백정한 창원산업진흥원장, 이동찬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장,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 체결로 두산중공업은 수소액화플랜트를 EPC 방식으로 건설하고 향후 20년간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한다. 계약 금액은 약 1200억원 규모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수소액화사업을 위한 행정업무를 지원하며 액화수소 구매를 확약했다. BNK경남은행은 총투자비 950억원 중 민간사업비 61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 플랜트는 하루 5톤의 액화수소 생산을 목표로 창원의 두산중공업 창원 공장 내 부지에 2022년까지 준공될 예정이다. 2023년부터 상업운전을 해 생산되는 액화수소는 전국의 수소충전소에 보급된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로 줄어들어 저장과 운송이 쉽다. 수소충전소도 기체 방식에 비해 필요 부지면적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도심지 주유소나 LPG충전소와 복합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는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액화수소 생산기반을 구축해 수소 경제 인프라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최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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