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개인별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 알림과 신청, 결과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
공공 디지털 서비스 연계 확대로 하나원큐 손님의 생활금융 이용 편의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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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은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에서 손님 맞춤형 정부 혜택을 알려주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하나원큐 앱에서 시행되는 ‘혜택알리미’ 서비스는 행정안전부가 개인별 자격 요건을 분석해 국민들에게 맞춤형 정부 혜택을 안내하는 공공서비스다.
이번 하나원큐에 연계된 ‘혜택알리미’ 서비스 제공에 따라 하나은행 손님들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교육청 등에서 국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정부 혜택들을 모바일로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됐다.
또 ▲청년 ▲구직 ▲출산 ▲이사 등 4개 분야 1100여 개 정부 혜택 중에서 개인 상황과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공공서비스에 대한 ‘알림’은 물론 서비스 ‘신청’과 ‘결과 확인’까지 하나원큐에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생아 출생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감지해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주민등록, 가족관계 정보 등을 활용해 거주지·자녀 수 등을 분석한 후 ‘출생축하금’ 지원 대상자라면 해당 서비스를 안내받고 신청까지 하는 방식이다.
이번 서비스는 하나원큐 내 ‘원큐지갑’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정부24 회원가입과 서비스 이용 동의 후 자격요건을 입력하면 본인 맞춤 정부 혜택을 조회 및 신청할 수 있으며, 가족 서비스 이용 동의 시 가족 혜택 확인도 가능하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본부 관계자는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손님들께 놓칠 수 있는 정부 혜택을 빠짐없이 하나하나 챙겨드리고자 행정안전부의 ‘혜택알리미’ 서비스 연계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생활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고 손님 중심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는 정부24 전자증명서, 국민비서, 고향사랑기부 등 행정안전부의 다양한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연계, 공적 영역의 손님 편의 확장에 앞장서고 있다.
[데일리e뉴스= 장미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