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 매물··· 항공업계 경쟁 심화·많은 부채·항공기 교체 수요 '부담'
[데일리e뉴스= 전수영 기자]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본입찰이 7일 마감된 가운데 입찰 참여자들의 인수가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애경-스톤브릿지-한국투자증권 컨소시엄(이하 애경 컨소시엄)은 1조원 중반대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하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2조원대 중반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인수 금액이 1조5000억원에서 2조원가량 될 것으로 전망했지만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예상을 한참 뛰어넘는 금액을 제시했다는 소문에 크게 놀라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입찰에는 예상대로 애경 컨소시엄,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KCGI-뱅크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참여했다. 소문만 무성했던 SK, GS 등 대기업의 참여는 없었다.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아시아나항공뿐만 아니라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도 포함된다.
매각이 완료되면 인수자는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 경영권을 확보하게 된다.
매각 당사자인 금호아시아나와 KDB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의 생각은 다르다.
금호아시아나의 경우 구주 가격을 높게 써낸 곳을 원하고 있다.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반면 채권단은 신주 가격을 높게 써낸 곳에 점수를 더 많이 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현대산업개발이 인수 가격을 높게 제시했다고 하더라도 신주와 구주에 대한 가격 책정 비율에 따라 금호아시아나와 채권단 간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아시아나항공이 대형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LCC)를 모두 갖추고 있어 매력적인 매물이지만 국제 항공업계의 경쟁 심화와 7조원이 넘는 부채, 노후 항공기 교체 비용은 향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자칫 '승자의 저주'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다.
금호산업은 1주일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아울러 연내에 매각을 종료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