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충격' 현대차, 2분기 영업익 5903억원··· 전년比 52.3% ↓
'코로나19 충격' 현대차, 2분기 영업익 5903억원··· 전년比 52.3% ↓
  • 이승윤 기자 hljysy2@daum.net
  • 승인 2020.07.23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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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감소 및 고정비 부담 등으로 수익성 하락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통해 수익성 방어 집중"
현대자동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줄면서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50%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서울시 서초구 현대·기아차 본사.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줄면서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50%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서울시 서초구 현대·기아차 본사. (사진=현대자동차)

[데일리e뉴스= 이승윤 기자] 현대자동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수요가 줄어들면서,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50%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자동차는 23일 서울시 서초구 현대자동차 본사에서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을 열고, 올해 2분기 연결제무제표 기준 매출액 21조8590억원, 영업이익 5903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3%, 18.9%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62.2% 줄어든 3772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2020년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70만3976대(도매판매 기준)를 자동차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와 대비 36.3%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수요 회복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2.7% 증가한 22만5552대를 판매했다. 또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수요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47.8% 감소한 47만8424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원화 약세의 우호적 환율 환경, 제네시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도매 판매가 큰 폭의 하락을 보이면서 전년 동기 대비 18.9% 감소한 21조8590억원에 그쳤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매출원가율은 원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주요 공장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부담 상승으로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0.1%포인트(p) 높아진 83.0%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전 사적인 비용절감 노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한 3조1215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1.9%포인트(p) 하락한 2.7%를 나타냈다. 경상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7.0% 줄어든 5963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의 본격 확산에 따른 주요 시장에서의 이동 제한 조치 시행,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지난해 2분기보다 크게 줄며, 이에 따라 판매 및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화 약세의 우호적인 환율 환경, 개별소비세 인하 등의 요인이 맞물리며 수익 감소를 소폭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자동차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재확산 및 이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가 여전한 상황"이라며 "하반기에도 선제적인 유동성 관리를 지속해 나가는 한편,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 및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수익성 방어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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