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플랜트서 생산된 수소, 도입 예정인 수소버스 연료로 사용
[데일리e뉴스= 최경민 기자] 두산중공업이 그린수소 실증사업에 참여하며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더욱 강화한다. 풍력발전을 활용한 그린수소 전(全) 주기 실증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산중공업은 제주에너지공사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지원하는 '그린수소 생산·저장·활용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과제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제주도청, 한국중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 10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으로 각 참여기관은 풍력발전에서 생산된 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저장, 운송, 활용해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 전 주기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하게 된다.
실증사업은 제주에너지공사가 보유한 동북·북촌 풍력단지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이곳에 풍력으로 생산한 3MW의 전력을 사용해 하루 약 600kg의 수소를 만드는 수소 생산 시스템, 생산한 수소를 압축·저장하는 시스템, 미활용 전력을 2MWh 용량의 배터리에 저장하는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
두산중공업은 수소 생산, 압축, 저장 등 수소플랜트 전체의 통합 설계와 감리를 진행하고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개발 등을 맡는다. 총사업비는 약 200억원이며 사업기간은 2022년 12월까지다. 이곳에서 생산된 그린수소는 제주도에 도입 예정인 수소버스의 연료로 사용된다.
수소는 제조 방식에 따라 석유화학 공정의 부산물로 나오는 '부생수소', 천연가스를 개질해 만드는 '추출수소', 물을 전기분해 해 생산하는 '수전해수소'로 구분된다. 특히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전기를 만들고 그 전기로 물을 분해해 만든 수소는 수소 생산 전 주기에서 이산화탄소 등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그린수소'로 불린다.
정부의 로드맵에 따르면 2040년 필요한 수소 공급 목표량 526만 톤의 30%를 그린수소로 충당할 전망이다.
송용진 두산중공업 전략혁신부문장은 "정부가 최근 수소 발전 의무화제도(HPS) 도입을 의결하는 등 국내 수소 수요는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수소를 비롯해 풍력, 수력 등 친환경 에너지사업을 지속 육성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최근 한 달간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서 5000억원 이상을 계약하며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