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배터리 재활용 기술 친환경성 美서 검증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재활용 기술 친환경성 美서 검증
  • 최경민 기자 jinborocker@dailyenews.co.kr
  • 승인 2021.03.2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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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곤 연구소, 배터리 금속 재활용 기술 통해 원료 물질 추출
수산화리튬 제조 시 리튬광산‧호수 比 온실가스 각각 74%‧41%↓
"친환경성 확인··· 사용 후 배터리 관련 전기차 업체 협업 기대"
SK이노베이션 직원들이 배터리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직원들이 배터리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데일리e뉴스= 최경민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배터리 금속 재활용 기술의 친환경성이 미국 에너지성(DOE) 산하 국가 지정 연구기관이 아르곤 국립 연구소에서 배터리 생애주기 평가를 통해 검증됐다고 29일 밝혔다.

아르곤 국립 연구소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금속 재활용 기술을 통해 원료 물질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자연에서 원료 물질 채굴을 대체하면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가 크게 발생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금속 재활용 기술을 활용해 수산화리튬을 제조하면 리튬광산 생산방식 대비 74%, 리튬호수 생산방식 대비 41%가량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리튬이온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 제조 시 리튬광산 원료 대비 47%, 리튬호수 원료 대비 39%의 온실가스 발생량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따라 전기차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가장 크게 우려됐던 폐배터리 처리 문제가 획기적으로 해결될 수 있어 친환경은 물론이고 소재 가격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게 돼 전기차 산업은 물론이고 배터리 산업 성장에도 획기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고 SK이노베이션은 설명했다.

이 기술의 핵심은 사용 후 배터리에서 회수된 리튬이 NCM811 등과 같이 하이 니켈 양극재 제조에 직접 활용될 수 있도록 리튬을 수산화리튬 형태로 우선 추출한 후 NCM 금속을 추출하는 형태다.

이런 특징으로 기존 습식공정으로 알려진 니켈, 코발트, 망간 회수 기술에서도 화학물질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어 더욱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기술을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세계적으로 공인된 미국 국립 연구기관에서 이 기술의 친환경성을 확인함에 따라 향후 전 세계적으로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과 관련해 전기차 업체와 SK이노베이션 간의 협업이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배터리 자체는 친환경적이지만 배터리 소재인 주요 광물 채굴 과정은 고온의 화학물질을 사용해 황산화물(SOx) 등 대기오염 물질이 대량 발생하는 등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어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성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장은 "SK이노베이션은 경쟁 배터리 제조사와는 차별적인 안정적이고 친환경적인 재활용 기술을 확보했다"며 "이를 통해 더욱 친환경적으로 배터리 양극재 원소재를 확보하고 글로벌 환경 규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배터리 산업 선두업체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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