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레터] 우리은행,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상생금융 업무협약 체결...外
[금융 레터] 우리은행,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상생금융 업무협약 체결...外
  • 오현주 기자 oh_08@dailyenews.co.kr
  • 승인 2024.04.03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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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은행,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상생금융 업무협약 체결

조병규 우리은행장(오른쪽)과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지난 2일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상생금융 업무 협약을 맺고 청년세대 주거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서울주택도시공사 본사에서 진행한 이번 협약식에는 조병규 우리은행장과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가 참여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청년주택 공급 확대 사업 기획 및 발굴 ▲청년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금융지원 ▲청년주택 공급 목적 매입·건축 자산 운용 등 청년층 주거복지를 위해 양사가 서로 힘을 보태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은 금융권 단독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기획하는 청년주택 공급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청년안심주택 등 청년주택 공급을 늘려 청년층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편안하게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1989년 설립, 서울시 택지개발과 주택건설을 통해 서울시민의 주거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에 큰 기여를 해왔다. 우리은행과는 지난 1990년부터 금융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고 공공임대 주택건설 자금 금융지원, 공공임대 주택 입주민 금융지원, 장기전세 입주민 금융지원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펼쳐왔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30년 넘는 시간 동안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우리은행은 서울시민 주거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동행해 왔다"며 "오랜 시간 동안 양사가 쌓아온 신뢰와 노하우가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우리은행은 청년안심주택 지원에 적극 참여해 청년 주거안정과 복지를 위한 상생금융을 실천하겠다"라고 전했다. 

■ 우리은행, LCK 스프링 결승전에서 '우리은행Zone' 운영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이 4월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서울 올림픽공원 KSPO돔에서 열리는 '2024 LCK 스프링 결승전'에서 우리은행존(Zone)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우리은행Zone은 2500석 규모로 경기장 중앙 중립구역에 위치한다. 우리은행Zone 입장권을 구입하려면 일단 우리WON뱅킹에서 사전인증코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사전인증코드 발급은 우리WON뱅킹에 접속해 생활혜택-이벤트-우리은행 2024 LCK 스프링(Spring) 티켓예매에서 인증코드 받기를 클릭하면 된다. 사전인증코드는 1인당 1코드에 한하며 13일까지 발급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Zone 입장권 구입은 인터파크티켓에서 경기별로 8일과 9일 10시부터 사전인증코드를 입력해야만 가능하다.

5일부터 인터파크티켓 입장권 메뉴에서 미리 사전인증코드를 입력할 수 있으며 경기 전날까지 사전인증코드를 발급받은 팬에 한해 구입할 수 있다.

이같은 입장권 예약 방식은 우리은행이 LCK 측에 먼저 제안했다. 사전인증코드 발급 횟수가 엄격하게 제한되고 이를 반드시 입력해야 티켓 구매가 가능하므로, 특정인에 의한 입장권 대량구매와 불법 유통이 근절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우리은행은 2019년부터 e스포츠팬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LCK와 인연을 맺고 금융권 첫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왔으며 오는 2025년까지 후원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 퍼시픽'도 후원하기 시작했다.

■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Tech Up 프로그램' 시행

지난 2일 열린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 금융지원 업무협약식’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 은행장(오른쪽)과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 지원을 위한 1조6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 종합대책인 '테크 업(Tech Up)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테크 업 프로그램은 정책금융 활성화를 위해 2023년 출범한 IBK-보증기관 간 상설 협의체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프로그램 주요 내용은 ▲정부 중점 정책분야 영위 기업의 우수 기술 상용화 지원(1조2000억원) ▲글로벌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형 유니콘 기업 육성 지원(2000억원) ▲기술 개발 초기 단계 기업을 위한 R&D 연구개발비 지원(2000억원)으로 구성해 중소기업 기술 경쟁력을 성장단계별로 집중 지원한다.

기업은행은 666억원 특별출연 및 보증료 지원, 최대 1.3%p의 금리감면을 통해 금융비용 부담을 대폭 완화시켜 중소기업이 기술력 향상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성태 은행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정책금융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이 기술력 향상에 매진할 수 있는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퇴직연금 수수료 감면제도 확대 개편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완화와 중소기업 근로자의 안정적인 퇴직금 마련을 위해 퇴직연금 수수료 감면제도를 확대 개편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제도 개편을 통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강소기업을 위한 수수료 감면제도가 신설됐으며 사회적기업, 창업기업 및 개인형IRP에 대한 수수료 감면기준이 확대됐다.

기업은행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중소기업확인서를 발급받은 중소기업에게 수수료 5%를 감면한다. 또한 은행권 최초로 소상공인과 강소기업에 대한 수수료 감면제도를 신설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은 소상공인에게 가입 첫해 100%, 2년차 70%, 3년차 30%의 수수료를 감면한다. 고용노동부로부터 강소기업확인서 또는 청년친화 강소기업 선정서를 발급받은 강소기업에게는 가입 첫해 50%, 2년차 30%, 3년차 20%의 수수료를 감면한다.

사회적기업은 기존대로 수수료의 50%를 감면하되, 감면된 수수료율이 퇴직연금 제도별 최저수수료율보다 높은 경우 최저수수료율을 적용한다. 창업기업에 대한 수수료 감면은 기존 창업 3년 이내에서 창업 7년 이내의 기업으로 대상을 확대했다.

이외에도 기업은행은 개인형IRP를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디폴트옵션 운용손익이 기준지표(퇴직연금펀드 1년 평균 수익률) 수익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최대 0.05%p의 수수료를 감면한다. 

아울러 영업점에서 개인형IRP를 가입한 고객도 연금수령 시 운용관리수수료를 50% 감면한다. 비대면으로 개인형IRP를 가입한 고객은 기존대로 수수료가 전액 면제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수수료 제도 개편이 중소기업과 중소기업 근로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는 실질적인 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퇴직연금 지원 제도 마련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KB금융, 데이터 가치 창출을 위한 'Data Innovation 포럼' 개최

KB금융그룹 건물 전경.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건물 전경.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오는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신관 다목적홀에서 전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데이터 이노베이션(Data Innovation) 포럼'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데이터 이노베이션 포럼은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의사결정력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 세션과 KB금융의 데이터 비즈(Biz) 분야 현황을 공유하는 ▲비즈 세션으로 구성된다.  

데이터 세션에서는 데이터 전문가를 초빙하여 데이터를 문화 심리학적으로 해석하는 기술, 데이터 과학과 디지털 인문학 사례 등에 관해 살펴볼 예정이다.

비즈 세션 에서는 마이데이터 통합 분석 플랫폼, 데이터 마케팅, 데이터 신사업 등에 관해 실무 리더들이 직접 발표에 나선다.

이날 행사는 데이터 및 마케팅 업무 담당 직원에 한정되지 않고 참여를 원하는 계열사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참여자 간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공간을 별도 마련하여 계열사간 협업 증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육창화 KB금융 AI본부장은 "데이터는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보조적 수단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21세기 원유"라며 "고객 관점에서 데이터 경제 성장에 KB금융이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KB국민은행, '세계 자폐인의 날' 맞아 한국자폐인사랑협회에 기부금 전달

김용직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대표(오른쪽 세번째), 이재근 KB국민은행장(왼쪽 세번째)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세계 자폐인의 날(4월 2일)'을 맞아 사단법인 한국자폐인사랑협회에 1억원을 기부했다고 3일 밝혔다. 

4월 2일은 UN(유엔)이 지정한 세계 자폐인의 날(Autism Awareness Day)이다. 자폐성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적절한 치료 등으로 자폐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2007년 지정됐다.

이날 서울 중구 소재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에서 열린 '2024 제17회 세계 자폐인의 날' 행사에는 김용직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대표, 박성효 한국자폐인사랑협회 이사, 이재근 KB국민은행장 및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전달된 기부금은 자폐성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그림 공모전 등을 추진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기부가 자폐성 장애인의 건강 향상 및 작품활동을 통한 경제적 수입 창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을 비롯한 우리 사회 소외계층과의 상생 및 나눔을 실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올해 지역아동센터 리모델링 지원 60개소로 확대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올해 전국 지역아동센터 60개소를 대상으로 리모델링을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2017년 시작된 KB지역아동센터는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KB 드림웨 이브(Dream Wave) 2030'의 일환으로 청소년의 쾌적하고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노후화된 유휴공간을 학습공간으로 리모델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전국 160개의 지역아동센터에 리모델링을 제공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지원 대상을 기존 25개에서 60개로 대폭 확대하고 지역아동센터 내 스마트 학습공간 또는 플레이 스페이스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의 성장 단계를 고려한 조절식 책상과 의자를 지원하고 안전을 고려해 소방감지기 및 방염 벽지 등도 설치한다. 

아울러 리모델링 기간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이 외부에서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비도 함께 지원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지역아동센터에서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을 비롯한 우리 사회 다양한 계층과 상생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BLiiv M, 신규 요금제 5종 출시로 통신소비자의 선택권 강화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KB 리브모바일(Liiv M)이 이동통신 소비자의 선택권 강화를 위해 LG유플러스망 LTE 요금제 5종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요금제는 ▲LTE 10GB+ ▲LTE 15GB+ ▲LTE 15GB+(100분/100건) ▲LTE 15GB+(300분/300건) ▲LTE 100GB+이다. 최대 할인 적용 시 1만6500원(LTE 10GB+)부터 3만1200원(LTE 100GB+)에 이용할 수 있다.

오는 6월 30일까지 신규 요금제 출시를 기념해 청년층의 통신비 절감을 위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대상 요금제는 ▲LTE 15GB+(100분/100건) ▲LTE15GB+(300분/300건)이다. 프로모션 기간 내 해당 요금제를 개통(신규·번호이동)하고 KB청년도약계좌 또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을 보유한 개인 고객에게 월 7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데이터 사용이 많은 MZ세대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도 함께 운영한다. 6월 30일까지 ▲LTE 100GB+요금제를 개통한 개인 고객은 월 5800원의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신규 고객 이벤트도 열린다. 이벤트 대상은 4월 한 달간 KB리브모바일을 개통하고 기본료 1만원 이상 요금제에 가입한 19세 이상 개인이다. 마케팅 활용 동의, KB리브모바일 통신비를 KB국민은행 입출금 계좌 또는 KB카드로 자동납부 등록, KB리브모바일 앱 내 이벤트 응모 세 가지 참여 조건을 모두 충족한 고객에게는 1개월 기본료 무료와 3만 KB포인트리 혜택이 주어진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통신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다양한 니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이번 신규 요금제를 출시했다"며 "고객에게 금융과 통신의 색다른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서비스와 혜택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오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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