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포커스] 한일현대시멘트 "고객 만족 품질경영 추구...건설기술 진일보"
[ESG 포커스] 한일현대시멘트 "고객 만족 품질경영 추구...건설기술 진일보"
  • 윤기범 기자 jhyoon3650@dailyenews.co.kr
  • 승인 2024.05.31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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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현대시멘트 영월공장 전경.(사진=한일현대시멘트)

"국내 기초건설자재 분야의 확고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건설기술 진일보에 일조해왔다.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적인 시도를 바탕으로 고객이 요구하기 전에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최고의 품질로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한일현대시멘트는 "품질경영 확립, 생산능률 향상, 고객 제일주의를 품질경영 전략 지표로 선정,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 사용 최적화를 고민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품질경영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회사는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품질경영 추진을 위해 품질경영시스템 글로벌 표준인 ISO9001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한일현대시멘트 관계자는 "2004년 업계 최초로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ISO9001을 획득해 유지하고 있으며 영월공장에서 ISO9001을 취득한 후 모든 사업장으로 인증을 확대 취득했다"고 말했다.

한일현대시멘트는 품질경영팀과 건설재료연구팀으로 구성된 기술연구소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기술연구소는 품질경영의 중심 축으로 3가지 방향의 고객맞춤형 기술서비스를 제공한다.(사진=한일현대시멘트)

■ 기술연구소 독립 운영...고객맞춤 기술서비스 제공

한일현대시멘트는 품질경영팀과 건설재료연구팀으로 구성된 기술연구소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기술연구소는 품질경영의 중심 축으로 3가지 방향의 고객맞춤형 기술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술서비스는 고객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비포서비스(Before Service) 연구개발과정에서 축적된 인프라 및 노하우를 고객과 공유하는 ▲테크니컬 서비스(Technical Service), 고객과의 정보공유로 신뢰관계 형성에 기여하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Communication Service)로 구분된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탄소중립 기술이나 기능성 제품 기술 개발 등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기술 개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품질경영 추진과제는 매년 말 기술평가위원회의 연구과제 선정평가를 통해 결정되며 기술평가위원회에서는 당해연도의 연구과제의 성과를 점검하고 기술연구소와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다음 해 추진과제 선정 평가를 진행한다. 

회사는 기술연구소 설립 이후 건설시장의 트렌드와 고객사의니즈를 반영하고 건축문화 혁신을 이끌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건설시장 핵심 화두로 등장한 탄소중립, 층간소음, 하자방지, 보수·보강 이슈에 적극 대응하면서 시장을 선도할 신제품 개발 및 기능 개선에 집중했다.

한일시멘트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층간 소음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고밀도 바닥용 레미탈 기술개발에 성공했다"며 "고밀도 바닥용 레미탈은 기존 바닥용 레미탈 대비 밀도가 120%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품질개선 노력은 현재진행형이다. 한일현대시멘트는 생산 혁신활동의 일환으로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을 중심으로 품질분임조 활동을 추진하고 매해 충청북도 품질 경진대회에 출전하고 있다. 

작년에는 전기팀 소속 '드라이버'분임조가 상생협력 부문에 출전해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국품질만족지 조사에서도 포틀랜드 시멘트, 드라이모르타르, 레디믹스 콘크리트 3개 부문에서 3년연속 1위에 선정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한일현대시멘트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다양한 고객 소통채널을 통해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사진=한일현대시멘트)

■ 품질경쟁력 확보 지속..."친환경 시멘트 부문 1위"

한일현대시멘트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다양한 고객 소통채널을 통해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고객만족과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인정받아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L)에서 2년 연속 친환경 시멘트 부문 1위로 선정됐다. 

KS-WEL은 상품 및 서비스의 건강기능성, 환경친화성, 사용안전성, 고객충족성, 사회적책임 등을 고려하는 HESS모델을 적용하고 있으며, 한일은 항목별로 고르게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한일현대시멘트는 시멘트 사업회사별로 홈페이지와 유선을 통해고객과 소통에도 적극 참여 중이다.

소통채널을 통해 접수된 의견은 VOC(고객 목소리 )관리시스템을 통해 관리되며 접수 내용과 처리결과를 공유하고 경영정책의 변화가 요구되는 사항은 개선과제로 선정한다. 

또한 고객이 자주 묻는 제품에 대한 내용이나 채용, 견학 등 문의사항은 자주 묻는 질문 코너와 자료실을 두어 공개하고 있다.

이런 배경에는 직원 교육이 뒷받침한다. 한일현대시멘트는 특수제품 및 신제품에 대한 영업직무 임직원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전사 영업사원 99명을 대상으로 직무능력 및 품질역량 향상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제품 이해 및 실습·채권관리·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영업사원의 직무능력에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품질직무 임직원 51명을 대상으로 제품의 이해 및 품질교육, KS·ISO 인증 실무교육, 안전교육 등을 담은 품질경쟁력 강화교육을 시행했다.

한일시멘트 관계자는 "단체방문객을 대상으로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의 주요 시설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참가자들은 홍보동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시멘트 생산설비와 채광 현장을 둘러보며 시멘트 생산과 한일시멘트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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