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과 법정관리 등 어려운 시기를 보냈던 건설사들이 속속 재기에 성공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런 건설사들은 수요자들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고, 경영 정상화를 위해 평면과 품질 개선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또한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 하는 등 사업 재개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주택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쌍용건설이다. 1998년 처음 워크아웃에 돌입 이후 2013년 12월 다시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던 쌍용건설은 2015년 1월 두 번째 법정관리에서 졸업하며 본격적인 주택 사업에 돌입한다.
지방은 물론 수도권 전역으로 주택 공급을 확대한 쌍용건설은 우수한 분양 성적표를 받았다. 2017년 6월 분양한 ‘밀양 쌍용예가 더 퍼스트(7.21대 1)’와 2018년 5월 분양한 ‘용마산역 쌍용예가 더 클라우드(22.48대 1)’는 모두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지난해 10월에는 기존 아파트 브랜드 ‘예가’와 주상복합 브랜드 ’플래티넘’을 일원화한 새 브랜드 ‘더 플래티넘’까지 론칭했다. 브랜드 론칭 이후 처음으로 공급된 ‘쌍용 더 플래티넘 부평’ 역시 전 타입 순위 내 마감을 기록했다.
한때 기업회생절차를 겪었던 동부건설도 법정관리 졸업 후 흑자 기조를 유지하면서 이익 규모를 늘리고 있다. 동부건설은 2014년 건설업 침체, 미분양 등의 여파로 법정관리에 돌입했다. 그러나 2년 후인 2016년에 사모펀드인 키스톤PE와 M&A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법정관리에서 벗어난다.
졸업 이후 신용등급 상승과 활발한 수주 활동에 나선 동부건설 역시, 공격적인 주택 공급으로 경영 정상화에 돌입했다. 실제 지난해 분양한 ‘범어 센트레빌(77.31대 1)’, ‘과천 센트레빌(27.56대 1), ‘주안역 센트레빌 (3.96대 1)’ 등은 모두 1순위 마감에 성공하며 분양 수익을 거뒀다. 올해 동부건설은 주택 브랜드인 ‘센트레빌’은 유지하되, 차별화된 아파트 내•외부 디자인을 적용하고 한 층 업그레이드된 센트레빌로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처럼 재무구조 개선에 성공한 건설사들이 올해 신규 공급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우선 2017년 베라체홀딩스의 인수로 기업회생절차를 졸업한 한일건설은 법정관리 졸업 이후 첫 공급으로 수원시 우만동에서 ‘베라체’ 브랜드를 분양한다.
한일건설이 오는 4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139-18번지 일원(구:호텔캐슬)에 ‘우만 한일베라체 ECO PLUS’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6층, 2개 동, 전용면적 62~81㎡ 아파트 202세대와 전용면적 23~33㎡ 오피스텔 21실 등 총 223가구 규모다. 도보권에 약 32개의 버스 노선이 지나고, 동수원IC가 인접해 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아주대학교병원, 이마트,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월드컵경기장 등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고 팔달초, 원천중, 유신고, 창현고 등 교육 여건을 갖췄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이 2026년 개통될 예정이며, 단지 약 500m 거리에 아주대삼거리역(예정)이 계획돼 있다. 또한 광교~호매실 신분당선 신설역(예정), 수원발 KTX 직결사업(예정) 등의 교통 호재로 미래가치가 높다.
2015년 이지건설의 인수합병을 통해 법정관리를 졸업한 동양건설산업은 올해 ‘파라곤’ 브랜드를 통해 아파트를 공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