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에 대한 고객만족은 회사 성과에 있어 최고 가치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해 지속적으로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회사경영에 있어 필수인 것이다"
태영건설은 층간소음 등 주요 이슈에 대한 대응 및 품질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원리원칙에 입각한 시공 및 실질적인 현장 품질순회점검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객 신뢰감이 회사 발전 근본이라는 것이다.
태영건설은 지난 1996년 최초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은 후, 태영건설에 최적화된 효율적이 고 효과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많은 경험, 높은 기술력과 우수 인재를 바탕으로 고객의 가치창조를 위해 더욱더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최적 품질시스템 구축···"솔루션 수준 향상"
태영건설은 제품 품질에 대한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별로 품질 목표를 수립하고 최적의 품질시스템을 구축했다.
고객만족 필수요건인 품질경영 달성을 목표로 높은 기술력과 우수 인재를 바탕으로 한 고객의 가치창조'에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태영건설은 건강과 환경, 편리한 삶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스마트화를 통한 데시앙 특화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일례로 회사는 무인택배·세탁시스템, IoT 주차 위치 확인시스템, IoT 단지 무선 등 IT를 활용한 감성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리사무소, 커뮤니티시설 이용, 입주자 모임 등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회사 관계자는 "통합 컨시어지 서비스를 구축해 데시앙 솔루션의 범위를 더욱 넓혀갈 예정"이라며 "태영건설은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제 공하기 위해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데시앙 특화 솔루션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고객 니즈 충종 위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SNS 커뮤니케이션 운영 등에도 힘쓰고 있다. 태영건설 대표 브랜드인 데시앙은 SNS 채널 운영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끄는 콘텐츠 및 이벤트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데시앙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유튜브 채널에선 '신난다 기획', '인테리어 머니' 등 데시앙과 고객사이 쌍방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제공했다.
'신난다 기획'은 광고 제작 꿈을 꾸는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에게 광고제작의 기회를 제공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실제 광고로 구현해 가는 과정을 담았다.
'인테리어 머니'는 주거환경 변화를 바라는 고객들의 희망을 실현시켜 주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데시앙 SNS채널 운영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민원 관리 강화···"불편사항 제거"
태영건설은 고객 편의를 향상하고 불편사항을 제거하기 위해 홈페이지 등에 고객 문의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 문의 게시판은 분양, 공사, 입주, AS 등의 사항에 대해 고객이 궁금하거나 필요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다. 접수된 문의는 각 분야별 담당부서를 통해 대응한다.
특히 하자 등 불편사항과 관련해 통합 AS 콜센터 운영으로 언제 어디서나 AS신청 및 문의에 불편함을 제거하고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중이다.
입주자 사전방문행사 및 입주 후에는 모바일 AS APP을 통해 하자보수를 요청할 수 있으며 하자보수 후 AS 처리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한다.
수집된 현장별 만족도와 관리상태를 바탕으로, 현장관리자 업무성과 평가 및 우수사원 포상, 저성과자 교육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회사는 CS인력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 협력사 평가에 반영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편의 향 상과 적극적인 민원 대응으로 고객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윤기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