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현장점검] 호텔신라 "환경·사회적 가치 창출 위한 체계적 '지속가능경영' 실천 다짐"
[ESG 현장점검] 호텔신라 "환경·사회적 가치 창출 위한 체계적 '지속가능경영' 실천 다짐"
  • 김병호 기자 bhkim@dailyenews.co.kr
  • 승인 2024.10.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신라 사옥 전경.(사진=호텔신라)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ESG경영 의지를 선언하고,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설립하는 등 체계적인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사회 운영 균형과 견제를 강화하고 이사회 전문성과 다양성을 함양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을 기울이겠다"

호텔신라는 환경·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ESG경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호텔신라는 사회적 측면에서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상생협력을 바탕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사회공헌활동과 봉사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환경 측면에선 에너지와 용수, 화학물질의 사용을 줄이려는 노력과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업 경영으로 인해 환경·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체계를 더욱 강화했다"며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았기에 ESG경영에 더욱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호텔신라 탄소중립 로드맵.(사진=호텔신라)

■ 환경 위한 선택과 집중···"탄소중립 로드맵 구축"

호텔신라는 친환경을 최우선 가치로 고려해 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에너지, 자원, 화학물질의 사용을 체계적으로 파악 및 관리해 사업활동으로 인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진 중이다.  

또한 환경경영 방침을 수립하고 탄소중립 로드맵을 구축했으며 이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친환경 캠페인 운영, 친환경 매장 운영 및 브랜드 홍보 등과 같은 대내·외 활동을 수행 중이다. 

호텔신라는 경영활동을 통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경영 방침을 수립했다. 

사업 운영 과정에서 발행하는 용수 및 폐기물 등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면밀히 파악하고 있으며,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저감기술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활동도 수행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친환경 캠페인 및 봉사활동을 진행 중이며, 호텔 상품 및 서비스에도 친환경 정책을 적용해 친환경 경영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물 부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효율적인 용수 사용을 위한 수자원 절약 캠페인도 전개 중이다.

또한 수질 오염 물질 배출을 감축시키기 위해 침전조, A·C 필터 등 노후설비를 교체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수질 오염물질 배출량을 전년 대비 52.6% 감축했다. 

호텔신라는 폐기물 발생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업계 최초로 신라면세점은 기존 일회성 소모품이었던 비닐 랩을 전문 재활용 업체를 통해 '재생 비닐랩'으로 재생산해 사용중인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를 통해 연간 18.7톤 비닐 폐기물을 감축했다. 더불어 호텔신라는 총 발생 폐기물 발생량 99%를 재활용하는 등 폐기물 저감을 위해 힘쓰고 있다. 

호텔신라는 폐기물 발생 최소화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업계 최초로 신라면세점은 기존 일회성 소모품이었던 비닐 랩을 전문 재활용 업체를 통해 '재생 비닐랩'으로 재생산해 사용중인 것이 대표적인 예다.(사진=호텔신라)

호텔신라가 제공하는 상품·서비스도 모두 친환경 성격을 띈다.  

회사는 정책에 따라 호텔 내 일회용품은 다회용 제품으로 교체 및 친환경 소재로 대체 또는 유상판매로 전환하고 있으며 총 27종 품목을 대상으로 친환경 조치를 추진했다.

친환경 전기차 도입도 확대했다.  호텔신라는 2030년까지 모든 업무용 및 임원용 차량에 대해 100%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전기차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제주점, 서울점, 인도장에서 사용하는 보세운송 트럭 4대와 업무차량 1대를 전기차로 전환했으며, 통합물류 및 제주점 자가운송 차량 2대를 전기차로 교체했다.

기후변화에 대응도 한층 강화했다. 호텔신라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 탄소 배출량 제로 실현을 목표로 환경 경영을 펼치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 전략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비율 확대, 시스템 개선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자원순화 강화 등 탄소 배출량과 폐기물 발생량을 감축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행 중이다.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완료하고 탄소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사용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 중이다. 신규 건물 설계 시 신재생 에너지를 반영하고 있으며 절수 관리 및 중수확대를 통한 용수 사용 절감 등 에너지 효율 제고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글로벌 캠페인 RE100 목표 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구매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친환경소비문화 확산 캠페인 진행 및 친환경 경영 노력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 포상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텔신라 안전 및 보건관리 체계.(사진=호텔신라)

■ 안전 전담 조직 구성···현장 리스크 대응 역량 강화

호텔신라는 임직원이 안전한 환경에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전 관련 전담 조직을 구성했다. 또한 안전과 위생을 위한 체계적인 제도를 정립했다. 안전 및 보건과 관련된 주요 결정은 이사회에 즉시 보고하고 있다.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을 운영해 임직원 안전 보건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호텔신라는 안전보건 경영책임자(CSO) 선임은 물론 안전환경센터, 사업부문별 안전보건 전담조직을 두고 체계적인 안전보건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안전보건 조직은 안전영역에서 리스크 관리 원칙을 바탕으로 위험성 평가, 비상대응 교육훈련, 안전 관련 인증 획득·유지, 안전문화 정착, 현장 중점 리스크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보건영역에서는 임직원 건강검진, 전염성 질환 대응 가이드라인 수립, 근골격계 유해요인 조사, 보건교육 등 임직원 건강증진 활동과 AED 등 응급장비 구비, CPR 교육 실행 등 각종 응급상황에 대비한 대응태세도 완벽히 구축했다. 

임직원 인권 존중 체계도 더욱 강화했다. 호텔신라에 따르면 세계로 뻗어 나가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임직원의 인권을 존중하고, 인권 관련 국제 원칙과 기준을 준수한다. 

이런 호텔신라 이념은 경영원칙에도 반영되는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권경영 체계를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근로자 보호 및 인권경영에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호텔신라는 삼성 핵심가치인 '인재제일'과 '상생추구'에 기반을 둔 CSR 비전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 등을 중점 테마로 설정해 추진 중이다.(사진=호텔신라)

사회공헌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호텔신라는 삼성 핵심가치인 '인재제일'과 '상생추구'에 기반을 둔 CSR 비전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 등을 중점 테마로 설정해 추진 중이다.  

이에 더해 면세유통과 호텔&레저 업(業) 특성을 반영한 자체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기획·추진함으로써 사회공헌의 효과성과 영향력을 더했다. 

일례로 호텔신라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맛있는 제주만들기'는 지난 2014년 론칭 후 지난 10년간 진정성을 바탕으로 신라호텔과 신라면세점이 소재한 제주도 내 영세식당들의 사회 재기를 지원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조리, 서비스, 시설 등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임직원들이 직접 사업에 참여해 식당에 맞는 메뉴·조리법 개발, 손님 응대 서비스 전수, 식당설비 개선 등 통합 솔루션을 지원한다.

'맛있는 제주만들기'는 국내 주요 관광지인 제주의 음식문화 경쟁력강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과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호텔신라는 강원도 춘천의 솔바우 마을과 2004년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도정공장 설립 지원, 임직원 가족동반 농촌체험 등의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명절 맞이 온라인 장터를 개최하고 있으며, 자매마을 농산물과 제주도 수산물의 판매를 연계하는 등 농어촌의 소득 증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지속 기여하고 있다.

제주 신라호텔 전경.(사진=호텔신라)

■ 최고결정기구 이사회 구성···"균형·견제 기능 강화"

호텔신라는 상법에 따라 회사의 주요한 의사결정과 업무 집행은 주주총회에서 선임한 이사들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총 7인 이사회 구성원을 3인의 사내이사와 과반이 넘는 4인의 사외이사로 구성해 이사회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상호 견제와 균형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호텔신라는 이사회 기업 운영 중심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호텔신라는 전문성과 경험을 보유한 이사를 선임하고 이사회 규정에 따라 정기 및 임시 이사회를 개최한다. 

이사회는 호텔신라 경영의 중요한 사항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제도적 장치를 통해 경영감독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더불어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서 기업가치 창출 및 주주, 이해관계자의 이익 보호를 위해 매진 중이다.  

호텔신라는 이사회 결정 및 보고 사항 가운데 영역별로 주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산하 위원회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사안별로 충분한 검토와 의사결정이 투명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사회는 재무·회계, 인사, 마케팅, 법무, 행정 등 기업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들로 구성해, 회사 경쟁력을 강화는 물론 이사회 다양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지난해 10월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했다. 

선임사외이사 제도는 대표이사 또는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을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사외이사를 선임해 적절한 균형과 견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다.  

선임사외이사는 이사회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고 이사회 의장 및 경영진과 사외이사 간의 원활한 소통을 진행하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한다. 

회사 측은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통해 경영 투명성을 제고하고, 수평적 지배구조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호텔신라 이사회 구성 및 성비.(사진=호텔신라)

이사회는 독립성, 전문성을 갖추고 경험이 풍부한 인물을 면밀히 검토한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추천 시 호텔신라에 적임인 인물을 사외이사로 추천함으로써 호텔신라와 중대한 이해관계가 있는 사외이사 선임을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사외이사 중 호텔신라와 중대한 이해관계가 있거나 6년 이상 장기 재직 중인 사외이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호텔신라는 이사회 규정에 따라 정기 이사회는 연 4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임시 이사회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이사회를 개최함에 있어 이사회 의장은 개최일을 정한 뒤 늦어도 24시간 전까지 사내이사, 사외이사들에게 안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지난해에는 총 7회의 이사회가 개최됐으며 98%를 참석률을 기록했다. 

호텔신라는 이사회의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을 위해 사내와 사외이사가 최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각 지원조직은 이사회와 산하 위원회의 진행 일정을 계획 및 조율하고, 이사회와 위원회 개최 전 안건 내용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도록 사전에 자료를 제공하는 등 최상의 결과도출을 위해 지원 중이다.  

윤리경영도 한 층 강화했다. 

호텔신라는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건강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윤리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윤리경영과 준법경영을 강조하는 기업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호텔신라 경영진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깨끗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임직원 및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사진=호텔신라)

호텔신라 경영진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깨끗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임직원 및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더불어 재무적·비재무적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시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핵심가치와 경영원칙에 '정도경영'과 '법과 윤리의 준수' '깨끗한 조직문화 유지'를 반영함으로써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구체적인 행동지침으로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임직원 가이드라인'과 협력회사 대상 '비즈니스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깨끗하고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윤리경영 교육과 제보접수 및 처리 절차를 마련해 운영 중이다.   .

회사 관계자는 "모든 임직원이 윤리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4개 영역, 17개 항목으로 구성된 임직원 가이드라인을 운영하고 있다"며 "임직원 가이드라인은 업무와 호텔신라 자산, 거래업체, 정보 및 인력 운영과 관련된 올바른 방향과 금지해야 할 행동지침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데일리e뉴스= 김병호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506호
  • 대표전화 : 02-586-8600
  • 팩스 : 02-582-8200
  • 편집국 : 02-586-8600
  • 광고마케팅국 : 02-586-860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남현
  • 법인명 : (주)데일리경제뉴스
  • 제호 : 데일리e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5140
  • 등록일 : 2018-04-25
  • 발행일 : 2018-05-01
  • 대표이사/발행인 : 김병호
  • 편집인 : 정수성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김병호 02--586-8600 dailyenews@naver.com
  • 데일리e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데일리e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ailyenews@naver.com
ND소프트